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상가 중에서 최적입지 자랑하는 1순위 투자처 ‘위례 아이온스퀘어’ 주목하라

저금리시대를 맞아 상가를 비롯한 수익형 부동산이 은퇴 후 노후대비를 위한 자금 투자처로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 8월과 10월,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두 차례 인하하면서 시중은행 금리도 덩달아 낮아지게 되자, 투자자들이 은행 이자보다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 수익형 부동산으로 눈을 돌리고 있는 것이다.

수익형 부동산 상품 중에서도 요즘 인기가 높은 상가는 아파트나 오피스텔이 주춤하면서 자금이 몰리고 있다. 입지가 뛰어난 상가는 안정된 임대수익을 올릴 수 있어 노후 대비용으로 안성맞춤이며, 위치와 업종을 잘 선택할 경우, 권리금까지 기대되는 알짜 재테크 상품이기도 하다.

다만 수요에 비해 상가 공급이 많은 지역이나 분양가가 높으면 투자매력이 떨어지므로, 상가 투자 시 상권형성이나 유동인구 확보 등 입지에 대한 꼼꼼한 분석이 필요하다.

특히, 개발 중인 수도권 신도시나 대규모 택지개발지구의 경우 상업지역이 계획적으로 구성돼 상권형성에 유리한 측면이 있으며, 구매력도 탄탄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신도시나 택지지구의 대로변 상가를 처음 분양 받으면 차후 상가가 활성화될 때 높아진 가치만큼 시세차익도 노려볼 수 있다.

▲ 송파 위례신도시, 동탄2신도시, 마곡지구 등 신도시․택지지구 상가 강세

상가 투자처로 주목할 만한 지역은 수도권은 물론 국내 부동산 시장에서 가장 ‘잘 나가는’ 송파 위례신도시를 비롯해 동탄2신도시, 마곡지구 등 서울과 수도권의 신도시 및 택지지구의 상가가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위례신도시의 경우, 최근 점포 겸용 단독주택 용지 청약에서 최고 2,700대 1이 넘는 호황기에서나 볼 수 있었던 입찰경쟁률을 기록했으며, ‘위례 아이파크 에비뉴’ 등 지난해 분양됐던 상가들은 현재 높은 프리미엄을 형성하고 있다.

위례는 마지막 강남권 신도시인데다 자족기능 까지 갖추고 있어 리스크가 적은 안정적 투자처로 주목되는 곳인데, 개발호재는 물론 총 677만4,628㎡의 면적에 이중 일반상업용지가 단 10만4,462㎡(1.5%)에 불과해 희소성이 높으며, 풍부한 수요가 뒷받침될 뿐만 아니라 지하철과 트램 등 잘 갖춰진 교통여건을 바탕으로 유동인구도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수도권 마지막 블루칩으로 불리우는 위례신도시라도 투자 시에는 반드시 주의해야 한다. 신도시의 특성 상 제대로 된 기능을 갖추기 까지는 일정 기간이 소요됨은 물론, 신도시 아파트 입주가 단계적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일부 상권은 초기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 위례신도시 아이온스퀘어, 트램역 초역세권에 대로변에 2면이 접한 최적입지

위례에서 가장 입주가 빠른 A1블록과 C1블록에 둘러싸인 근상3 부지에 위례에스피씨㈜가 공급하는 ‘위례 아이온스퀘어’는 초기부터 핵심상권을 형성할 랜드마크 상가로 눈길을 끈다. 이 상가는 신도시 핵심상권인 트랜짓몰 내에서도 트램역에 접한 초역세권의 입지를 갖췄으며, 트랜짓몰 내에서 유일한 서울소재 근린상가로 노후대비를 위한 자금투자처를 찾는 투자자들이 주목할 만한 유망상가로 꼽힌다.

‘위례 아이온스퀘어’는 위례신도시를 관통하는 트램역 초역세권이라는 강점 외에도, 트램역광장, 휴먼링(친환경 순환보행로), 수변공원 등과 인접해 위례 내에서도 가장 뛰어난 입지를 갖춘 상가로 평가받고 있으며, 휴먼링을 따라 개설된 4차선 도로에 부지 2개면이 접해 있고, 수변공원과 남한산성 조망권을 확보하여 강남권 최고의 전망도 보유했다.

단지가 들어설 근상3 부지는 신도시 초기 입주 아파트 단지를 배후수요로 하는 상권 형성지에서 유일한 근린상업용지로, 병원이나 학원 등 준주거용지에 불가능한 다양한 시설의 입점이 가능해 인근 단지 내 상가 등과 차별화된다.

‘위례 아이온스퀘어’는 지하 4층~지상 12층에 연면적 3만 6,535.24㎡로 대규모로 지어지는데, 지하 1층~지상 2층은 ‘라이프존(Life-zone)’으로 고급레스토랑과 세미나카페, 대형마트 등이 들어설 수 있으며, 3층에는 금융과 뷰티 전자매장 등이 들어서는 ‘멀티존(Multi-zone)으로 꾸며진다. 지상 4~6층은 ‘메디컬존(Medical-zone)’으로 다양한 병․의뭔이 들어설 수 있으며, 7층 ‘키즈존(Kids-zone)’에는 키즈카페와 소아과, 이비인후과 등이 입점하게 된다. 또, 8~9층과 10층에는 학원시설이 들어서는 ‘에듀존(Edu-zone)’과 업무시설이 들어서는 ‘오피스존(Office-zone)’이 각각 들어설 예정이며, 11층과 12층에는 트램역 광장과 수변공원을 조망할 수 있는 ‘스카이존(Sky-zone)’이 조성되는 등 층별로 다양한 상업시설이 들어서게 된다.

‘위례 아이온스퀘어’가 들어설 상업부지는 현재 건축심의를 위한 설계 작업이 막바지에 이르는 등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문의는 1644-9936으로 하면 된다.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