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대나무가 중풍치료에 효과가 있다?
[헤럴드경제=이정환 기자]100세 시대. 건강한 100세시대를 위해 가장 조심해야하는 질병이 있다. 바로 뇌졸중이라고 부르는 ‘중풍’이다.
뇌졸중은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짐으로 인해 발생하는 병이며 생명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로 한다. 특히 요즘같이 추운 겨울에는 찬 기온에 의해 혈관수축이 일어나 발생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한파가 이어 질때는 노인분들은 외출을 되도록 삼가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평상시에 중풍에 좋은 음식으로 사전에 예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천마 

천마는 심혈관, 뇌혈관 질환의 원인이 되는 혈액순환에 막힘 현상을 없애주는 데 탁월한 효능을 지니고 있다.
천마에 함유되어 있는 가스트로닌 성분이 혈관벽에 쌓여있는 콜레스테롤, 지방 등의 나쁜 물질을 없애주고 혈액을 깨끗하게 해 원활한 혈액순환을 할 수 있게끔 만들어 준다. 예로부터 천마는 중풍, 치매, 고혈압, 콜레스테롤, 심근 경색 등의 질환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나무


한방에서는 중풍에 좋은 음식으로 대나무를 꼽는다. 소주잔에 생강즙을 바닥에 깔릴 정도로만 넣어주고 죽력을 반잔 정도 부어주고 희석해서 복용하거나 생강차에 섞어서 복용하면 된다.
죽력은 대나무를 쪼개어 항아리에 놓고 왕겨로 열을 간접적으로 가해 진액을 추출하는 것을 말하며 대나무 기름이라고 알려져 있다.
죽력은 피부의 열을 내리는 효과도 탁월해 화상을 입었을 경우 환부에 화끈거리는 감이 사라질때까지 계속 발라주면 상처부위가 빨리 가라앉게 된다. 죽력은 독성은 없지만 성질이 차갑기 때문에 전신의 기력이 부족한 경우 소화력이 약하고 설사를 하는 사람의 경우 복용을 금지해야 한다.

▶솔잎

솔잎의 테라빈 성분은 우리 혈관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줌으로써 말초혈관을 확장시키는 역할을 한다. 그로 인해 피가 맑아지며 혈약순환을 원활하게 만들기 때문에 중풍이나 고혈압, 동맥경화 예방에 아주 좋은 효능을 지니고 있다.

▶메밀과 삼백초

메밀의 함유되어 있는 루틴은 당뇨치료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루틴은 몸속 지방함량과 당수치를 낮춰주는 역할과 루틴성분내에는 비타민C가 또한 풍부하기 때문에 모세혈관을 강화시켜주면서 투과성을 높이는 효능이 있다. 이로 인해 뇌혈관에 장애가 생기는 것을 예방하고 혈압을 낮추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
또 삼백초를 차로 해서 자주 마시면 혈관 속의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지는 효과가 있어 중풍예방에 탁월하다.

▶호박ㆍ견과류

호박, 견과류, 고등어 등도 중풍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호박에는 풍부한 비타민A로 인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호박속 카로틴 역시 중풍예방에 특효가 있다. 또한 견과류도 배타카로틴 등으로 인한 항산화작용으로 혈액을 맑게 하고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준다. 오메가 3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고등어도 중풍예방과 노세포 활성화, 학습능력 향상, 노인 치매 예방에 효과가 있다.

atto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