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강화특화소재 활용, 친환경 섬에(SOME) 브랜드 개발한 가천대학교 RIS사업단 '화제'

강화도 지리적 특징 중 가장 두드러진 '섬'에서 브랜드 이미지 유래해

지역 특산물을 이용한 고부가가치 제품개발과 국내외 마케팅 기업지원 시스템 구축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가천대학교 바이오 헬스 솔루션 RIS 사업단이 지역자원을 활용한 경제발전의 안정적인 롤모델을 제시하며 주목받고 있어 화제다.

사업단은 인천 강화군의 특화소재인 강화약쑥, 순무, 인삼, 함초, 해양생물 등을 활용하여 기능성 건강식품, 뷰티 케어 제품, 의료•위생용품 및 대체요법 제품 등을 개발하고 있다.

특히 강화의 대표적인 특산물 순무는 숙취해소, 치질과 만성변비, 고혈압 등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또 다른 특산물인 인삼 역시 원기를 보하고 혈액생성을 왕성하게 하며 폐기능 강화, 체내 독소 제거 등에 큰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12년부터 지역연고육성사업인 RIS국책과제에 선정돼 3년간 30억의 사업비를 지원받고 있는 사업단의 세부 사업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강화특화소재를 활용한 고부가가치 제품개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제품은 바로 '섬에(SOME)'라는 친환경제품 브랜드로, 강화도의 지리적 특징 중 가장 두드러진 '섬'에서 브랜드 이미지가 유래했다.

주요 제품으로는 강화약쑥 캘러스 추출물을 사용해 강력한 향균효과를 발휘하는 친환경 손 세정제, 그리고 순무 캘러스 추출물 및 순무잎 추출물을 함유해 항산화 효과, 수렴효과, 주름개선 효과 등의 효능이 있는 주름개선제, 순무잎 추출물 및 저자극성 성분을 사용한 고농축 친환경 주방세제, 마지막으로 강화약쑥 추출물 및 Eco원료를 사용, 식물 유래 원료를 90%이상 함유한 친환경 샴푸 및 컨디셔너 제품 등이 있다.

또한 사업단은 사업주체간 산학연관 협력업체를 구축하는 다양한 네트워크 사업도 활발히 진행 중이다. 연구개발을 위한 워크샵과, 의학정보를 바탕으로 한 세미나, 그리고 마케팅 및 유통 활성화 사업단과 MOU를 체결해 상호협력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사업단의 성공적인 운영에 관한 정보교환, 정보교류를 통해 양 기관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아울러 지역특화 제품들의 글로벌 제품화를 위한 마케팅 사업에도 힘을 쏟아 지역경제 활성화 뿐만 아니라 고용창출, 관련기업 매출증대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러한 사업단의 지역특화 기술로 (주)바이오엔텍은 공기정화기 '비드앤에어 탁상용 에어워셔' (주)웰크론 헬스케어는 국내최초 한방생리대 제품 '건강한 예지미인 순한', (주)손맛은 순무를 이용한 '순무김치', 청정지역인 강화에서 생산되는 강화사자발약쑥과 강화개똥쑥을 주 원료로 한 강화약쑥마당의 '강화약쑥엑기스' 등 지역특성을 띈 친환경 식제품들을 선보이며 성공적인 지역 기업과의 교류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가천대학교 RIS 사업단 관계자는 "앞으로 이러한 지역특산물을 소재로 향균, 항산화, 항암작용에 효과가 있는 천연소재 개발 및 응용 연구에 주력할 예정"이라며 "지역특산물을 활용,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해 기업과 지역시민 모두가 행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