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날로 뛰는 조망권 가치.. 잘 고른 조망권 아파트 효자네

조망권은 집값의 20% 차지, 담보가치 평가도 높게 책정
골프장 조망권은 희소성까지 부각되기 때문에 가치 높아

산이나 공원, 골프장 등과 같이 자연친화시설 조망이 가능한 아파트들의 인기가 높다. 주택시장이 실수요자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보다 쾌적하고 여유있는 생활이 가능한 아파트에 대한 선호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조망권 아파트는 같은 분양가에도 조망권 여부에 따라 추후 많게는 수억원 가량의 가격 차이를 보이고 있어 투자가치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다.

실제 KB국민은행 부동산 시세에 따르면 지난 2011년 9월에 입주한 광교신도시 ‘광교호수마을참누리레이크’ 전용면적 111㎡의 경우 호수공원 조망이 가능한 물건의 시세가 6억7500만에 형성돼 있다. 호수공원 조망이 불가능한 물건의 경우 6억2500만원으로 조망여부에 따라 5000만원 가량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또 서울 성동구 금호동의 ‘서울숲푸르지오’ 전용면적 114㎡도 한강조망권 여부에 따라 2억6000만원 가량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런 그린 프리미엄 중에서도 골프장 조망권은 희소성까지 갖추고 있기 때문에 그 가치가 높다. 실제로 내년 8월 입주 예정인 동탄2신도시 22블록의 ‘동탄 호반베르디움’ 전용 84㎡는 최고 웃돈이 5200만원 가량 붙어 있다. 단지 남측으로 75만㎡ 36홀 규모의 리베라CC가 있어 가구 내에서 골프장 조망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중소형인데다 골프장 조망여부에 따라 웃돈이 두 배 가량 차이가 날 정도로 인기가 좋다.

업계 관계자는 "조망권이 집값의 20%에 해당한다는 법원의 판례가 있고, 같은 단지라도 조망권에 따라 담보가치평가도 높게 책정돼 대출을 받을 때에도 더욱 유리해 앞으로 조망권 아파트의 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오랜만에 골프장 조망이 가능한 신규분양단지가 나온다. 8월말 현대산업개발은 경기 수원시 권선지구 7블록에 ‘수원 아이파크 시티 4차’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3층, 지상 14~15층 23개동, 전용면적 59~84㎡, 총 1596가구의 중소형으로만 구성돼 있다. 이번 4차 분양은 중대형이 섞여 있던 1~3차와는 달리 전 타입이 중소형로만 구성돼 눈길을 끈다. 특히 수요자들에게 인기가 높은 전용 59㎡와 틈새면적인 전용 75㎡가 전체 물량의 95%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 중 소형인 59㎡가 67.6%를 차지할 만큼 소형의 비중이 높은데다 소형인데도 불구하고 조망권이 탁월한 것이 특징이다. 단지 동측으로 9홀 규모의 수원 공군골프장이 있어 실내에서 남동향으로 골프장 조망이 가능하다. 또한 서측으로는 생태하천으로 복원된 길이 2.6㎞의 장다리천과 우시장천이 흐르고 있어 천 조망도 가능하다.

수원아이파크시티 분양관계자는 “이번에 공급되는 4단지는 골프장과 바로 마주하고 있어 영구조망이 가능할뿐더러 남동향으로 조망이 가능하기 때문에 실내에서 편안하고 여유로운 조망권 행사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 아파트는 수원시 초대형 민간도시개발 프로젝트인 수원 아이파크 시티에서 마지막 아파트 분양 물량이 선보인다. 수원 아이파크 시리즈의 완성작으로 평가될 이번 물량은 이미 공급된 1~3차 4512가구와 함께 수원지역의 대표브랜드 타운으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이번에 분양하는 4차는 기존에 분양했던 1~3차에 비해 입지여건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우선 1호선 세류역이 단지 서측에 자리잡고 있어 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고, 경수로, 덕영대로 등과도 접해 있어 타 지역으로 이동이 수월하다. 또 단지 북측 맞은편에 있는 수원버스터미널, NC백화점(NC터미널점), 이마트(수원점) 등의 대형유통시설이 도보 이용이 가능하다. 교육시설로는 단지 내에 곡정초등학교가 개교했고, 곡선초, 수원남초, 권선중, 화흥고, 권선고 등도 가까이 있다.

모델하우스는 수원버스터미널 인근 수원시 권선구 권선동 394번지 일대에 위치해 있다. (☎031-232-1700)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