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산후조리원 선택, 산모가 꼭 확인해야 할 것은?

 

출산한 산모의 건강 회복과 함께 신생아의 첫 세상 밖에 안식처가 되는 곳. 바로 산후조리원이다. 정보를 얻기 위해 찾아간 육아 커뮤니티에서는 오히려 방대한 정보로 산후조리원 선택에 혼란을 겪게 되기도 한다.

산모와 아이 모두를 위해 ‘산후조리원’ 선택에 있어 우선적으로 확인해야 하는 부분은 무엇일까.

첫 번째로 확인해야 할 것은 바로 가슴마사지 진행 여부이다. 출산 후 산모들이 가장 큰 고통을 호소하는 부분은 모유수유에 있는데, 이는 유구염, 유선염 또는 단유와 연관되어 있다. 전문지식 없이 모유수유나 단유를 시도하다 염증에 노출 되기 때문에 산모의 모유 상태 등을 정확히 판단하여 전문적인 가슴마사지가 이루어지는지 확인해야 한다.

두 번째로 확인해야 할 것은 신생아케어시스템이다. 여러 신생아를 한 번에 맡게 되면 아무래도 소홀해질 수 있는 부분이 있다. 신생아케어시스템을 확인 할 때에는 얼마나 밀접하게 케어 해주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이 외에도 청결 상태를 유지하는지, 남편과 식사가 가능한지, 모유수유를 권장하는지, 냉난방 시스템을 잘 되어있는지 등을 유심히 살펴봐야 한다.

네 달 전 출산을 한 산모는 “커뮤니티에 있는 정보를 보고 산후조리원에 문의를 하면, 가슴마사지에 대한 내용을 얼버무리거나 신생아케어에 대해서도 애매모호하게 대답하여 당혹스러웠다”며 “출산 후 가장 중요한 모유수유 관련 전문 가슴마사지를 하는지, 신생아케어 시 간호사가 몇 명의 아이를 보는지, 전문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지 등의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송파에 위치한 산후조리원 이은미 팀장은 “전문적인 가슴마사지와 함께 신생아 2:1 케어 시스템을 진행하고 있어 산모들의 문의가 끊이지 않는다”고 전했다.

또한, 기통맘 산후조리원에서는 직접 산모들의 가슴마사지를 하고 모유수유, 단유를 관리하다 보니 산모들이 쉽게 유구염/유선염과 같은 염증에 노출되어 통증을 호소하는 것을 발견. 산모들의 고통을 줄여주기 위해 통증 없이 젖 떼기가 가능한 단유패치를 선보였으며, 이는 단유로 인한 통증을 호소하던 산모들의 호평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 출처 : 기통맘 산후조리원 및 락토케어]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