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뼈나이에 맞는 성장기 보양식으로 성조숙증 예방하자

여름방학이 시작하면서 학업에 지친 어린이와 수험생들의 건강을 각종 보양식으로 챙겨주려는 학부모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우리 아이의 뼈 나이와 체질을 무시하고 개념 없이 보양식을 지속적으로 먹이게 되면 뼈 나이 증가를 가져오는 ‘심각한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 더위와 열대야로 인해 보양식품이 필요한 아이들에게 풍부한 단백질과 몸에 좋은 영양소가 많다고 무조건 권하기보다는 성장정밀 검사를 통해 아이의 뼈 나이부터 확인 한 후 뼈 나이에 맞는 보양식을 공급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에 성조숙증을 진료하는 서정한의원 성장클리닉 박기원원장(의학•한의학 박사)이 소개하는 성장기 보양식은 다음과 같다.

▲ 뼈나이가 적고 열이 많은 아이는…전복죽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은 성질이 시원하고 담백한 음식이 몸에 맞다.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인 아이 중 키가 작은 아이는 비위(脾胃)가 좋은 반면 신장과 방광이 약한 경우가 많다. 한의학에서 키 성장을 주관하는 기관 중 으뜸은 신장이라 보고 있어 선천적으로 열이 많으며 키가 작은 아이들은 신장 건강을 보할 수 있는 음식을 찾아주는 것이 좋다. 따라서 열이 많은 체질인 아이들의 복날 음식에는 전복죽이 안성맞춤이다. 전복의 찬 성질이 몸 속의 과도한 열을 식혀주기 때문이다.

▲ 뼈나이가 적으면서 먹기만 하면 체하는 아이는…삼계탕
신대(腎大) 비소(脾小)해 소화기관이 약한 아이는 위와는 반대로 열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 여름에도 따뜻한 음식을 통해 보양을 하는 것이 좋다. 이열치열이 딱 맞는 체질이라 보면 쉽다. 따라서 이런 체질인 아이들은 삼계탕이 딱이다. 닭고기는 근육섬유가 가늘고 연하며 지방이 근육조직에 적절히 섞여 골고루 발달해 있기 때문에 맛이 담백하고 소화흡수도 잘 된다.

▲ 뼈나이가 많으면서 뚱뚱한 아이들은…버섯전골
아무 음식이나 잘 먹고 활동적인 아이들은 키도 잘 큰다. 하지만 음식 먹는 것을 즐기면서도 움직이기 싫어하는 아이들은 살이 찔 수 밖에 없다. 몸에 체지방이 과다하게 쌓이면 성장호르몬 내성도 증가 할 뿐 아니라 성호르몬 분비 시기도 앞당겨지기 때문에 뼈나이가 많아지며 성장판이 닫히는 시기도 빨라져 키가 작게 된다.

이런 아이들은 육식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기운의 순환이 느려지고 성인병이 많이 발생할 뿐 아니라 성조숙증까지 올 수 있어 주의를 할 필요가 있다. 이 체질에 맞는 권장 보양식으로는 버섯전골을 들 수 있다. 버섯은 칼로리가 매우 적으면서도 대부분의 비타민이 골고루 함유돼 있고, 철분과 비타민 B의 작용으로 조혈작용(혈액을 만드는 작용)을 촉진하고 혈액의 흐름을 도와준다.

▲뼈나이가 빠른 남학생…두부전골
두부 100g에 들어 있는 열량은 79kcal로 비교적 낮은 편이다. 두부는 콩단백질인 글리시닌, 알부민을 응고시켜 만든 것으로 단백질이 풍부하다. 하지만 섬유소는 낮아 영양가 있게 두부를 섭취하려면 비타민과 섬유소가 풍부한 야채나 과일와 같이 섭취하는 것이 더 좋다. 지방 함유량은 18%정도인데, 대부분이 불포화 지방산이며, 그 반 이상이 최상급의 리놀레산이다. 또 리놀레산이 안정적으로 작용하는데 필요한 비타민E도 충분히 들어있어 동물성 지방의 과잉섭취로 인한 콜레스테롤을 깨끗이 씻어 내는 역할을 한다. 그 외에 비타민B가 풍부하여 피로회복을 도우며, 칼슘이 뼈를 튼튼히 하게 해주기 때문에 남자 아이들이 보양식으로 좋다.

▲뼈나이가 많고 스트레스가 많은 여학생…토란탕
한약재로는 '우', '토지'라 불리는 토란은 몸의 열을 내리고, 위와 장을 보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예로부터 토란은 잠을 이루지 못하거나 꿈을 많이 꾸는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마음이 허하면 근심하거나 놀라거나 괴상한 꿈을 많이 꾸고, 심장이 허하면 혼백이 들떠 복잡한 꿈을 꾸게 된다. 꿈을 많이 꾼다는 것은 깊은 잠을 이루지 못한다는 뜻이므로, 마음의 기운이 허하면 불면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에 토란이 효과가 있다는 것.

토란은 특이한 천연물 성분인 멜라토닌을 함유하고 있다. 멜라토닌의 분비가 적어지게 되면 피로와 스트레스로 불면증이 생기게 되며, 낮 시간까지 피로를 느껴 건전한 사회생활을 할 수 없게 된다. 갱년기 여성이나 노인들이 잠이 없는 것도 멜라토닌의 분비가 적어지게 되기 때문이다.

요즘 아이들은 근심 걱정이 나이에 비해 많아 깊은 잠을 못 자는 경우가 많은데 토란을 이용한 죽을 이용한다면 깊은 잠을 잘 수 있어 좋다. 이는 TV시청과 컴퓨터 장시간 활용으로 인해 멜라토닌이 많이 분비된 최근 학생들에게 더없이 좋은 보양식이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