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내 어깨 위의 무거운 짐, ‘만성피로’ 해결책은?

뚜렷한 질병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피로를 호소하는 현대인들이 늘고 있다. 특히 과중한 업무, 불규칙한 식사 패턴, 과도한 음주 등으로 인해 만성피로를 겪고 있는 현대인들의 경우 그 수를 헤아리기 어려울 정도로 급증하고 있는 추세다.

피로란 기운이 없고 지속적으로 일에 집중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한다. 만약 이러한 피로 증상이 약 6개월 지속될 경우 '만성피로'로 정의할 수 있다. 만성피로는 불면증을 비롯하여 운동·업무 후 심한 피로감, 집중력 저하, 어지럼증, 식은 땀, 수면 장애, 근육통,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이러한 만성피로는 최근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다양한 연령층에서 나타나고 있다. 직장인들의 경우 장시간 PC 사용으로 인해 근육이 뭉치면서 어깨결림, 요통, 두통 등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만약 업무 중 머리가 멍하거나 어지럽다면 만성피로를 의심해 봐야 한다. 음주 후 숙취해소가 더딜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고령층에서의 만성피로도 두드러진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생기는 근력 및 체력 저하도 노인 만성피로에 해당 한다. 또한 학생들의 경우 수면 부족에 의한 피로누적, 불규칙한 식사로 인한 필수 영양소 결핍에 의해서 나타날 수 있다.

특히 만성피로에 의한 수면장애, 즉 불면증은 모든 연령층에서 동일하게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이다. 더군다나 요즘과 같은 무더운 여름 날씨 속에서는 체력이 쉽게 떨어짐과 동시에 열대야가 계속 이어져 만성피로와 불면증이 동시에 올 수 있으므로 건강 관리에 주의해야 한다.

이처럼 만성피로에 시달리고 있다면 비타민 영양제 등을 통해 체력을 보충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업무 중 틈틈히 스트레칭을 해주면서 몸을 풀어주는 것도 좋다. 식사 패턴을 규칙적으로 지키면서 걷기, 자전거 타기, 수영 등의 운동을 해주면 도움이 된다.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만성피로 증상이 쉽게 나아지지 않는다면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아야 한다. 만성피로를 가볍게 생각하고 방치하면 우울증, 또는 요통, 척추관협착증 등으로 발전할 수 있어 전문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최근 들어 각광받고 있는 만성피로 치료는 정맥영양주사요법을 들 수 있다. 기본검사 및 정밀검사 뒤 만성피로 개인별 맞춤치료 후에 정맥영양주사치료와 영양제치료를 시행하게 된다.

고도일병원 고도일 원장은 "정맥영양주사치료란 정맥주사를 통해서 개인의 상태와 필요에 따라 영양소 주사들을 적절하게 혼합한 뒤 정맥으로 주사하는 방법"이라며 "기능의학 영양치료 전문가에 의한 개인별 맞춤 요법이 가능하고 치료 효과가 바로 나타난다는 장점이 있다"고 전했다.

영양제치료는 정맥영양주사치료와 함께 시행할 경우 만성피로가 효과적으로 개선될 수 있다. 환자 상태에 맞게 질 좋은 영양분을 혼합하여 복용하면 부족한 영양분 보충은 물론 체력도 강화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고 원장은 "영양제치료는 집에서 꼭 지켜야 할 식이요법, 생활요법 등의 교육을 잘 받고 제대로 실천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며 "만성피로에 대한 치료 후에는 직장 혹은 가정에서의 사후관리가 관건이므로 꾸준한 생활 습관 개선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전했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