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개인회생 신청 급증… 심사 까다로워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해야

지속되는 경기 침체로 중산층, 특히 자영업자의 가계 부채 문제가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해 가계 부채가 1,000조원을 돌파하였으며, 이에 따른 개인회생 신청이 역대 최고인 10만 건을 넘어섰다.

최근 연예인들의 사업 실패 및 소송 등으로 인한 부채로 잇따른 개인회생 및 개인파산 신청이 이슈가 되고 있는 가운데 일부 연예인들은 개인회생 신청이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처럼 늘어나는 개인회생 신청에 따라 법적 절차는 더욱 엄격해지고 있다. 법적 절차는 사소한 사항의 누락이나 서류의 미기재 등으로 오히려 본인의 경제활동을 위축시킬 수 있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개인회생 제도는 빚에 허덕여 정상적인 생활이 어려운 서민들의 채무를 덜어주기 위해 정부가 2004년 9월부터 도입한 제도로, 법원에서 채무자와 채권자의 이해 법률관계를 강제적으로 조정해 채무자의 효율적 회생과 채권자의 이익을 함께 도모하는 데 목적이 있다.

개인회생은 소득 증빙이 가능하고, 재산보다 채무가 많아야 하며, 채무 원금의 합계가 1,000만 원이 넘고 담보가 없는 채무는 5억 원 이하, 담보가 있는 채무는 10억 원 이하의 개인 채무자가 개인회생을 신청할 수 있다.

개인회생의 큰 장점은 빚 독촉을 금지명령을 통해 면할 수 있다는 점이다. 보통 법원에 서류접수 후 일주일 정도면 금지명령이 나와 시중은행이나 사금융, 개인 등으로부터 빚 독촉에서 벗어날 수 있다.

개인회생•개인파산 면책 전문 법률사무소인 국민행복나눔 법무법인에이디엘 (http://www.kbhope.com)은 파산 직전의 어려운 서민들을 위해 개인회생•개인파산에 대한 무료상담전화(02-582-8707)를 운영하고 있다. 개인회생 및 파산면책 신청인은 물론 빚 때문에 남모르게 고민하고 있는 채무자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비공개 일대일 상담이므로 좀 더 전문적이고 자세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