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재테크의 시작은 주택·아파트 담보대출 금리비교 먼저

인터넷에서 쉽게 눈에 띄는 것 중 하나가 재테크, 재무설계이다. 재테크는 재무에 관한 기술이라고 볼 수 있고, 보통은 단기적인 재무적 목표나 수익에 초점이 맞춰지지만, 재무설계의 경우는 장기적으로 인생을 살아가는데 쓰이는 돈에 대해 계획하는 것이다.

사회생활을 갓 시작한 젊은 세대이든 한창 가정을 꾸리고 일터에서 일하는 아버지세대이든 편안한 노후를 준비하며 은퇴를 계획하는 세대이든 공통적으로 관심 있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재무설계이다. 그리고 또 한가지 공통적인 부분이 있다. 바로 거주하고 있는 주택이다. 자가든 전세든 월세든 어디에서건 거주를 하고 있다는 부분에서 재테크는 시작될 수 있다.

가계부채가 1천 조원을 넘어섰고, 하나·둘 가정경제가 위험수위에 도달했다고 보는 학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상태인데, 최근 한국은행이 발표한 ‘ 2014년 3월중 금융시장동향’을 살펴보면 현재 은행 가계대출 잔액 480조 6천억(모기지론 양도액 제외) 중 주택담보대출이 330조 2천억(모기지론 양도액 제외)으로 전체 가계대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68.7%나 된다. 일반적으로 가계부채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역시 주택담보대출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기존 대출(주택◦아파트담보대출, 전세대출, 신용대출, 사업자대출 등)이 금리가 높은지 관심을 가지고 주기적으로 체크하며 금리비교사이트를 통해 시중 금융사의 금리와 조건, 중도상환 수수료율, 이자율, 우대항목 등을 알아보고 비교하여 낮은 금리의 대출로 개선 하는 것이 가계부담을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

신용대출이든 담보대출이든 지금 이용중인 금리가 적정한지, 좀더 낮은 금리로 이자부담을 줄일 수 있는 좋은 방안은 없는지도 꼭 점검이 필요하다. 휴대폰 요금제 비교, 신용카드 혜택 비교, 마트에서 장을 보며 제품 가격을 꼼꼼히 비교 후 선택하여 적게는 100원에서 많게는 10만원정도까지 아끼기 위해 노력하는데 비해 매달 슬그머니 빠져나가는 덩어리가 큰 보험료 및 대출이자는 의외로 자주 비교하고 점검하지 않는다.

불필요한 보험료와 저렴한 금리의 대출상품으로 세이브한 돈이 올바르고 안전한 재테크에 쓰인다면 그것이 성공한 재무설계가 아닐까?

우리주택모기지의 관계자는 “무조건 적인 최저금리 안내, A은행은 3.2% 이고, B은행은 3.3%이고, C은행은 3.4%입니다와 같은 일방적 컨설팅은 지양하는 것이 좋다. 고객과의 상호 원활한 상담을 통해 필요로 하는 부분을 충분히 파악하고, 현실적인 컨설팅을 해야만 후회 없는 주택, 아파트 담보대출이 될 수 있다”고 전한다.

주택담보대출을 취급하는 국내의 금융사는 대출모집인 제도를 운영 중이며, 이 상품을 실시간으로 비교할 수 있는 서비스를 직접 받아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특히 홈페이지에 조회 가능한 은행, 보험사별 전국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사이트 중, 우리주택모기지(http://www.우리주택모기지.com)의 경우 홈페이지를 통해 아파트담보대출 갈아타기(대환대출) 및 아파트구입자금(분양ㆍ매매잔금) 등의 대출 금리와 한도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아파트담보대출한도, 후순위아파트담보대출, 아파트추가담보대출, 전세자금대출, 경락잔금대출, 빌라담보대출, 상가주택담보대출, 단독주택담보대출 등 다양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우리주택모기지 홈페이지에 '1:1 상담신청'에 대략적인 요구사항을 메모해 놓으면, 본인에게 알맞은 아파트(주택)담보대출금리비교를 통해 대출진단을 받을 수 있다. 물론 이 모든 과정과 문의전화(1544-1961)는 무료로 받을 수 있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