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아파트처럼 중도금무이자 혜택주는 지식산업센터 ‘눈길’
[헤럴드경제=박일한 기자] 중소기업의 입주 대상으로 지식산업센터가 각광 받고 있는 가운데 아파트처럼 중도금 무이자나 다양한 특별혜택 등을 부여해 입주기업의 부담을 줄여주는 곳이다.

25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최근 중도금 무이자, 시스템 냉난방 무료설치, 사무용 집기 제공 등 다양한 혜택을 주는 지식산업센터가 늘어나 관심을 끌고 있다. 중도금 무이자 등으로 아낄 수 있는 금액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보통 지식산업센터의 중도금은 약 30~40% 가량이 들어간다. 공사기간 2년, 중도금 40%를 반년간 4회에 걸쳐 납부하는 7억원 상당의 지식산업센터를 구입한다고 가정했을 때 대출금리 4%만 적용해도 무이자를 적용하면 약 1400만원의 이자비용을 아낄 수 있다.

시스템 냉난방 무료 설치, 사무용 집기 제공 등을 통해 수백만원씩 절감시켜 주는 곳도 있다. 독산동 현대지식산업센터의 경우 시스템 냉난방 설치를 무료로 해주고 있는데 평균 700만~800만원 정도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곽창석 ERA코리아 부동산연구소장은 “계약조건을 꼼꼼히 따지고 비교해 보는 것이 자금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대우건설은 인천 연수구 송도동에서 ‘송도 스마트밸리’를 분양중이다. 계약조건은 계약금 10%에 잔금 90%로 이중 85%는 융자가 가능하다. 이 지식산업센터는 지하1층~지상 28층, 연면적 29만1184㎡로 아파트형 공장과 기숙사동, 근생시설 등 총 6개 동으로 구성된다. 보육시설, 세미나실, 대회의실, 체력단련실 등 다양한 입주민 편의시설도 갖췄다.

현대건설은 서울 송파구 문정지구 비즈니스파크 내에 ‘문정동 현대지식산업센터’를 분양중이다. 계약금은 10%, 중도금 40% 무이자 대출 등 부담을 낮춘 계약조건으로 분양할 예정이다. 분양가의 최고 70% 이내에서 장기저리 대출도 가능하다. 지하 5층~지상 15층, 3개동, 연면적 16만여㎡를 상회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지하철 8호선 문정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으며 송파대로, 동부간선도로, 서울외관순환도로 이용이 용이하다. 2015년에는 KTX 수서역이 새로 생길 예정이다.


현대건설은 서울 금천구 독산동에서 ‘독산동 현대지식산업센터’를 분양 중이다. 계약조건은 입주가임박한 관계로 계약금 10%에 잔금 90%다. 입주기업에게 시스템 냉ㆍ난방기를 무상 설치해 줘 부담을 덜어준다. 지하 4층~지상 26층, 연면적 17만5264㎡, 트윈타워로 구성됐다. 지하철 1호선 독산역이 도보로 10분 거리며, 25개 지선버스와 간선버스, 광역버스 등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신안산선이 개통하면 신안산선 독산역(가칭, 예정)이 인접하게 된다.

에이스종합건설은 서울 성동구 성수동 2가에서 ‘에이스 하이엔드 성수타워’를 분양중이다. 입주 계약금 5%, 중도금 35% 무이자 혜택에 연말 계약자에 한해 시스템 에어컨을 무상으로 설치해준다. 이 지식산업센터는 지하 4층~지상 14층, 연면적은 2만8048㎡로 구성됐다. 지하에 제조업 업종을 배려한 물류 지원 시설과 함께 사무실 내에 기계 설비를 설치 가능한 별도의 공간을 설계하는 등 제조업에 특화된 설계가 다양하게 적용됐다.

포스코건설은 경기 용인시 수지구 동천동에서 ‘분당 수지 유타워’를 분양중이다. 계약조건은 계약금은 10%이고 중도금40% 무이자 혜택을 준다. 지하 4층~지상 24층, 연면적 10만255㎡에 달하며 지식산업센터와 오피스텔 및 상가가 함께 들어서는 복한단지다. 신분당선 동천역(가칭ㆍ2016년 개통 예정)이 단지 바로 앞에 들어설 예정이다.

jumpcut@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