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고기 맛 좋아지게 하는 참숯활용한 숯불구이, 원리는?

가정용 숯불구이 홈핑그릴, 재래식 숯가마에서 구운 백탄참숯 활용


예로부터 ‘음식은 센 불에서 멀리 구워라’라는 말이 있다. 허영만 화백의 만화 ‘식객’에서도 ‘고기의 맛은 재료와 불이 결정한다’고 언급했다. 여기서 말하는 ‘불’은 바로 숯불에서 얻은 불을 말한다.

고기나 생선을 구울 때 가장 우수한 열원으로 인정 받고 있는 것이 ‘백탄참숯’인데 이것은 전통 재래식 숯가마에서 정성스럽게 구운 숯을 말한다. 백탄참숯은 1000°C 이상의 고온에서 2일 이상 굽는 과정 끝에 만들어진다. 구운 뒤 완전 연소시키기 때문에 인체에 해로운 유황성분 등 불순물이 거의 없으며 연기 또한 나지 않는다는 것이 백탄참숯의 장점이다.

지금까지 40여 년간 숯을 연구해오며 ‘숯의 달인’이라 불리는 송재만 고구려대학 한약자원과 교수는 “고기를 석쇠에 얹어 숯불에 구우면 가스 불에 구울 때와 달리 고기가 속부터 익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숯불은 고기를 속부터 익혀 기름을 밖으로 나오게 하기 때문에 겉과 속이 골고루 익혀 맛도 좋고 불필요한 기름을 빼내 건강에도 좋다”며 숯불의 효능을 설명한다.

 


이어서 송 교수는 “숯불에서 나오는 원적외선은 안과 치료에서 이용되는 인공적인 원적외선보다 몇 배의 효과가 있다”며 “숯에서 발생하는 원적외선은 한마디로 ‘생명력을 불어넣는 빛’이라고 보면 된다”고 덧붙여 설명했다.

요즘은 숯불구이를 집에서 즐길 수 있는 가정용 바비큐 그릴이 잇따라 출시되고 있다. ㈜세진하이텍(대표 김영봉, www.homping.co.kr)도 그 중 하나다.

백탄참숯을 사용하는 가정용 숯불구이 홈핑그릴은 특허 등록된 그릴팬과 내장된 팬을 활용해 숯불 점화에 걸리는 시간이 2분 이내로 짧다.

또한 홈핑그릴을 이용하면 숯불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숯불은 가스 불에 비해 약 4배의 적외선을 만들어 내며 그 대부분이 파장이 긴 ‘원적외선’이다. 복사열인 적외선은 직진하므로 바람과 관계없이 고기의 표면을 빠르고 균일하게 구워 풍미를 잃지 않으며, 숯불에서 방사되는 파장이 짧은 ‘근적외선’도 재료 내부에 침투돼 서서히 익힌다. 따라서 겉은 노릇노릇하고, 속은 부드럽게 구울 수 있다. 또한 숯 연기의 대부분은 갈륨 성분으로 이뤄져 고기의 지방산을 중화시키기 때문에 고기의 누린 맛을 없앤다. 홈핑그릴은 롯데백화점 등을 비롯한 오프라인 매장과 GS홈쇼핑 등에서 구입할 수 있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