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황사’ 의 계절, 콘택트렌즈 착용 피하세요
[헤럴드경제=김태열 기자]본격적으로 황사가 오는 시기가 왔다.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양병국)는 매년 3, 4월 어김없이 찾아오는 황사에 대비하여 ‘황사 대비 건강수칙’을 발표하는 한편, 황사로 인한 건강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개인 건강관리를 철저히 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황사에 취약한 호흡기질환자(천식, 만성기관지염 등), 노약자, 어린이는 외출을 삼가하고, 부득이 외출을 해야 할 경우에는 황사마스크를 착용하며, 천식 환자인 경우에는 기관지 확장제를 휴대하는 것이 좋다.

질병관리본부는 “일반인의 경우에도 안과질환(결막염), 호흡기질환, 피부질환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황사 예ㆍ특보 발령 시에는 가급적 야외 활동을 자제하면서,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실내 습도를 유지하며 외출 시에는 황사마스크를 착용하고, 콘택트렌즈보다는 안경이나 선글라스를 착용하고, 외출 후에는 양치질과 얼굴, 손·발을 깨끗이 씻는 개인위생 습관을 갖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황사 특보 발표기준>

-황사주의보:황사로 인해 1시간 평균 미세먼지(PM10) 농도가 400㎍/㎥ 이상이 2시간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황사경보:황사로 인해 1시간 평균 미세먼지(PM10) 농도가 800㎍/㎥ 이상이 2시간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발원한 황사가 북서기류를 타고 우리나라로 유입되면서 황사현상과 함께 바람이 불면서 기온이 크게 내려간 가운데 서울 광장동에 시민들이 마스크를 책용하고 출근을 재촉하고 있다. [박현구기자/phko@heraldcorp.com]

<황사 방지용 마스크 사용방법>

1. 가까운 약국이나 편의점에서 의약외품, 황사방지용이라고 표기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2. 황사마스크는 1회용이므로 세척하여 착용하면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는 것에 유의해야 한다.

3.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심사를 거친 허가목록을 확인한다. (http://ezdrug.kfda.go.kr) . 2014년 2월 27일 현재 허가된 52개 품목 중 생산이 중단된 마스크를 제외한 구입 가능한 품목은 28개 제품이다. 분진포집효율 80% 이상인 KF80 이상 등급을 사용해야 한다.

3. 컵형과 접이형의 착용방법→ 그림참조

/kt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