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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국 톱20에 8명 포진…한국은 톱500 2명뿐
아시아 아트마켓 ‘작가파워’
한국 미술시장은 최근 들어 다소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2007년 미국발(發) 금융위기 이후 각종 악재가 겹치며 지난해까지는 불황에 허덕였다.

그러나 중국은 달랐다. 시진핑 체제가 출범하며 30~50대 생존작가들의 작품 거래는 다소 주춤했지만 19~20세기 주요 작가들의 작품이 열띤 호응 속에 팔려나가며 세계 미술품 경매시장을 견인했다.

프랑스를 기반으로 한 ‘아트프라이스 닷컴(Artprice.com)’이 미술품 경매 기록을 기반으로 최근 발표한 ‘2013 아트마켓 리포트’에 의하면 지난해 중국 아트마켓은 40억7800만달러로, 2위 미국을 제치고 1위를 고수했다. 중국은 4년째 ‘큰손’자리를 지키며 세계 경매 총낙찰액이 120억500만달러(한화 약 13조원)를 기록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아트 강국’ 중국은 지난 2010년 미국과 영국을 한꺼번에 누르고, 미술경매 1위국이 되며 지구촌을 깜짝 놀라게 한 바 있다.

중국은 2013 미술품 경매 낙찰총액 ‘톱20’에도 8명의 작가가 이름을 올렸다. ‘톱10’리스트에도 장다첸(3위ㆍ총낙찰액 2억9166만달러), 치바이스(5위), 자오우키(9위) 등 3명의 걸출한 작가가 포함됐다. 일본은 ‘호박 작가’ 구사마 야요이(59위ㆍ2855만달러)를 비롯해, 무라카미 다카시 등 4명의 작가가 ‘톱500’에 포함되며 그런대로 선방했다. 이들 일본 작가는 글로벌 무대에서 호응이 높은 게 공통점이다.

반면 한국은 이우환(427위ㆍ367만달러), 김환기(469위ㆍ329만달러) 두 명의 작가가 턱걸이하듯 이름을 올렸다. 지난 2012년 ‘톱500’에 포함됐던 박수근은 제외됐다. 이 같은 결과에 대해 서진수 미술시장연구소 소장(강남대 경제학과 교수)은 “중국은 베이징과 홍콩의 미술품 경매가 서로 시너지를 극대화하며 세계 미술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문화적으로도 넘버원을 달린다는 강력한 의지가 보인다”며 “한국도 예술경쟁력을 갖춘 국가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정부 및 민간이 아트마켓의 파이를 키우고, 전략을 수립해야 할 때다“고 밝혔다.

이영란 선임기자/yrlee@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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