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돌출입치료, 코성형·무턱성형 만으론 제대로 치료 어려워

최근 돌출입이나 주걱턱을 개선해 얼굴형을 다듬는 악교정 수술인 ‘돌출입수술’과 ‘양악수술’의 드라마틱한 결과가 화두가 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본인이 돌출입 또는 주걱턱 인지를 인지하지 못하고 단순이 인상이 나쁘다, 퉁명스러워 보인다고 생각하여 원인적인 치료가 아닌 다른 성형외과 수술을 받고도 만족을 못하는 경우도 많다.

돌출입 수술이든 양악 수술이든 제대로 처방된 수술이라면 그 결과는 말 그대로 드라마틱하고 새로운 인생의 기회를 얻을 수도 있다. 반대로 아무리 좋은 수술이라고 하더라도 잘못 처방된 수술을 받은 경우는 그 결과는 만족스럽지 못하고 평생 불만족스러운 상태로 살아야 한다.

악교정 수술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도 양악수술과 돌출입수술이 어떻게 다르고 어떤 경우에 수술을 받아야 하는지 알기 힘들다.

성형외과 구강외과 학술상의 악교정 수술은 돌출입수술과 주걱턱 수술 두 가지가 있다.

양악수술이라는 것은 사전적인 의미로 상악(윗턱)과 하악(아래턱)을 동시에 하는 수술이라는 말로 엄밀히 말하면 ‘양악 돌출입수술’과 ‘양악 주걱턱 수술’을 동시에 지칭한다.

해부학적으로 구강구조는 윗잇몸(상악)과 아래 잇몸(하악)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돌출입의 종류는 세 가지가 있다. 말 그대로 상악 돌출, 하악 돌출, 양악 돌출입이 그것이다.

하악 돌출입을 흔히 주걱턱이라고 하며 상악 돌출과 양악 돌출을 흔히 돌출입이라고 한다. 돌출입은 양악 돌출입 수술로 치료하고 주걱턱은 양악 주걱턱 수술로 치료하는 것이 원칙이다.

중등도 이상의 돌출입 환자에게 잘못 처방된 양악수술은 돌출입 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치료 포인트인 A-포인트가 제대로 들어가지 않아 돌출입의 미용적 개선이 없음은 물론이거니와 아주 심각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성형외과 구강외과 교과서인 악교정 수술학 2003년 판 66페이지에도 ‘돌출입 환자에서는 르포트수술(양악주걱턱 수술, 흔히 말하는 양악수술)은 절대 금기사항이며 반드시 돌출입 수술(전방분절골술, ASO)로 치료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중등도 이상의 돌출입 환자에게 치아교정을 잘못 처방한 경우 역시 A-포인트가 제대로 들어가지 않아 불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이게 되고 더욱 중요한 것은 재치료가 까다로워 시간적인 면이나 비용적인 면에서 손해를 볼 수 있다.

일각에서는 입이 들어가 보일 수 있는 코성형이나 무턱성형, 귀족성형 수술을 권장하기도 하지만, 이로써는 완전하게 해결되기 어렵다는 게 전문의들의 견해다.

오렌지성형외과 김영조 원장(성형외과 전문의, 의학박사)은 “돌출입은 돌출입수술로 결과를 얻을 수 있고, 주걱턱은 양악수술로 드라마틱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며 “하지만 이 두 수술이 서로 잘못 처방돼 시술되면 수술의 결과는 당연 불만족스러운 것은 물론 심각한 부작용을 야기하므로 반드시 도덕적이고 양심적인 의사의 진단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