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고궁, 스마트하게 관람하세요! ‘내손안의 경복궁’앱 2월 오픈
[헤럴드경제=박은혜 기자] #주말 가족 나들이로 경복궁을 방문한 A씨는 ‘내손안의 경복궁’ 모바일 앱을 통해 스토리텔링 방식의 문화유산 안내를 받은 덕분에 아이들에게 “우리 아빠가 역사박사네”라는 말을 듣고 모처럼 좋은 아빠가 된 것 같아 흐뭇했다.

#국외 바이어와 함께 덕수궁을 방문한 B씨는 ‘내손안의 덕수궁’ 모바일 앱의 다국어 서비스를 이용하여 통역사 없이도 우리 문화를 소개할 수 있었다.

덕수궁, 경복궁 관람이 스마트해진다.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은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문기, 이하 미래부)와 함께 최신 ICT를 활용해 문화관광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증강현실 기반 스마트 문화유산 관광 서비스’를 경복궁에 구축하고 ‘내손안의 경복궁’앱을 2월 10일 개통한다고 23일 밝혔다.

‘스마트 문화유산 관광 서비스’는 인문학과 ICT를 융합한 문화유산 콘텐츠 개발을 통해 고품격 문화관광서비스를 제공하고자 2012년부터 부처 협업 프로젝트로 진행됐다. 


이 서비스는 2012년 증강현실 기반 모바일 앱(App) ‘내손안의 덕수궁’을 구축 및 시범 운영한 후 경복궁으로 서비스 대상을 확대했다.

스마트 문화유산 관광안내 서비스는 다국어(영ㆍ일ㆍ중) 지원 및 수화 동영상 제공 등 외국인 및 장애인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또 ▶스토리텔링 방식의 고궁 해설 ▶위치 및 인식기반 증강현실 활용 관람 안내 ▶3D 파노라마, 미디어 파사드(건물 외벽 LED 조명 등 활용 영상표현기술) 등 가상현실 서비스 ▶고궁 주변 관광정보 제공 등을 추가 구성해 눈길을 끈다.

문화재청 박영근 기획조정관은 “이 서비스는 최첨단 기술과 접목, 우리 궁궐의 품격을 한 차원 높이고 국민들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가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기대감을 표시했다.

grac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