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 치과보철 시스템을 디지탈화한 케이오디(KOD) 치아 보철법

권오달 원장이 환자를 진료하던 중에 젊은 청년이 내원하여 치아가 빠진 부위를 인접한 지지대로 사용 할 치아에 어떤 손상도 가하지 않고 보철물로 수복 하여 주기를 원했다. 권원장은 처음에 임플란트를 권하였으나 잇몸을 절개하고 잇몸뼈를 뚫는것을 꺼려서 순간 권원장 자신이 당황을 하였다.이때부터 왜 구강내의 건강한 조직을 손상시켜 가면서 보철물을 하여야 하나, 어떻게 하면 상실된 주변 치아나 있몸뼈를 그대로 둔채 보철물을 할 수 있을까 하는 끝없는 고민이 휴먼브릿지를 발명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권오달 원장은 연구를 거듭하여 휴먼브릿지 외에도 지지대로 사용하는 치아가 유지력이 없을때 유지를 얻을 수 있도록 고안된 웰빙 브릿지, 움직이는 치아를 고정시키는 픽스트 브릿지, 종전과는 전혀다른 로딩 임플란트, 손상된 치아를 복원시키는 피스크라운이라는 새로운 보철법을 발명하여서 특허청의 3대 기술상중 하나인 지석영상을 비롯하여 10대 최우수 발명품상 100대 특허기업 대상을 수상하였다. 그리고 미국, 독일,영국,일본, 호주,중국등 여러나라에 새로운 보철법을 소개 하였으며 북경대에서는 여러번의 세미나와 함께 직접 북경대 치과대학에서 환자를 보기도 하였으며 다수의 논문들 또한 발표하였다.

권오달 원장은 종전보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건강한 치아를 ‘최대한 보존’ 하면서 손상된 치아를 원래의 형태로 복원 시키거나 개선하여 기능적이고 심미적으로 최대한 만족을 시켜줄 수 있는 방법을 발명하게 된다. 이것이 5년에 걸친 연구를 통해 발표된 케이오디(KOD) 치아 보철법이다. 

 케이오디(KOD) 치아 보철법은 환자의 진료 과정과 보철물 제작 과정을 완전 디지탈화 하여 컴퓨터에서 디자인 한 형태 그대로 환자의 구강내에서 재현할 수 있는 치아삭제 유도 가이드를 만드는 시스템이다. 이를 통해 치아 삭제량은 거의 없이, 기능적으로나 심미적으로 최적의 보철법이 가능하게 되었다. 기존의 여타 보철법들과 비교했을 때 치아를 백분의 일도 삭제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 이어서 마취가 필요하지 않으며 치아삭제 이전에 이미 본인의 치아가 어떻게 삭제 되는지, 그리고 최종 보철물이 어떤 형태인지를 알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일련의 과정 대부분을 기계를 이용하여 보철물을 제작함으로써 보철물의 정확도가 뛰어나며 제작비가 많이 들지 않아 환자에게 부담이 적을 수 밖에 없다. 또한 지지대로 사용하는 치아의 씹는면이 대부분 종전의 원래 형태로 보존되어 있어서 최종 보철물을 하고 적응하는 기간이 거의 필요치 않다.

케이오디(KOD) 치아 보철법은 상실되거나 훼손된 치아의 수복은 물론 이거니와 이 외에도 심미적으로 문제가 있는 치아를 간단하게 해결 할 수 있으며, 음식물 찌꺼기가 끼이는 치아에서 음식물 끼임을 쉽게 방지하며, 움직이는 치아의 고정, 틀니에서 몇개 남은 치아를 효율적으로 이용하여 틀니의 유지력 확보와 잇몸에 가해지는 힘을 지지대로 사용하는 치아에 분산 시켜서 틀니의 사용을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이 외에도 기존에 치아 보철로 해결하기 힘든 부분들의 대부분을 쉽게 해결 할 수 있다.

 그리고 원격 진료도 가능하며, 예를 들면 다른 나라의 치과에 내원 하여도 주식회사 케이오디(KOD)의 원격 통제하에 케이오디(KOD) 치아 보철법으로 진료를 받을 수 있다. 초기에는 가이드 프로그램을 구현하여 치아삭제 유도 가이드를  만드는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 되었으나 현재는 전문 프로그램 회사인 한국 델캠과 영국 델캠본사 그리고 주식회사(KOD)가 서로 협의하여 빠른 시간내에 치아삭제 유도가이드를 만들 수 있는 완벽한 치아삭제 유도 가이드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그리고 관리 프로그램을 구축하여 가이드 프로그램을 통제 하고 환자 관리는 물론 모든 상황에 즉시 대처 할 수 있게 하였다. 그리고 환자를 보는 과정의 디지탈화는 물론이거니와 케이오디(KOD) 치아 보철법에 맞는 새로운 보철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철물을 제작하는 일련의 전과정을 디지탈화 하는데 성공했다. 종전에는 치아 삭제량이 많으므로 마취를 하고 임시 치아를 만든 뒤 그 다음에 내원하여 보철물을 장착하는 과정을 거침으로써 환자는 진료에 두려움이 따르고 상당한 시간이 소요 되었다. 그러나 KOD치아보철법은 컴퓨터 상에서 삭제 형태를 디자인한대로 치아삭제를 할 수 있는 가이드를 이용하여 삭제하기 때문에 삭제 형태를 미리 예측하여 치아삭제 이전에 최종 보철물을 만들어 두었다가 치아삭제와 동시에 최종 보철물을 장착한다. 또한 치아삭제를 거의 하지않기 때문에 마취가 필요 없어 환자는 가볍게 병원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을 수 있다.

< 치아삭제 유도 가이드를 이용한 전치부 최소삭제 형태 >

  

< 치아삭제 유도 가이드를 이용한 구치부 최소삭제 형태 >

 케이오디(KOD) 치아 보철법을 구현하기 위하여서 가이드 특허, 보철 특허, 핸드피스 특허,보철 프로그램 특허가 현재 출원중이다. 이들 특허는 모두 미국의 대형 로펌에서 관리중이며 이미 국제특허 출원국에서 특허가 모두 나온다는 통고를 받았습니다. 현재 80여 개국에서 개별국가 진입 단계에 있습니다. 케이오디(KOD) 치아 보철법이 개발됨으로써 창출될 수 있는 경제적 가치는 가히 천문학적으로 큰 시장이 형성 될거라는 전문가의 예측대로 벌써 미국을 위시한 세계 치과계의 큰 손들이 사업에 동참하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케이오디(KOD) 치아 보철법의 우수성을 인정 받아서 2013년 6월에는 국회 헌정 대강당에서 국정감사 우수 국회의원 시상식과 함께 거행된 대한민국 인물대상을 수상하였으며, 2012년 12월달에는 올해를 빛낸 CEO 대상을 신기술 부문에서 받았다.

현재 치아교정부분과 임플란트 부분에서도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종전의 방법보다 개선된 특허를 조만간 출원할 계획이다. 앞으로도 치과계의 전반에 걸쳐 지속적인 연구를 계속 하여서 앞선 생각, 앞선 실천이라는 사훈을 기반으로 치과 진료 시스템 구축의 선두 주자가 되고자 한다고 하였다.

이정환 기자/leejh@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