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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려 나전칠기는 어떻게 만들어 졌을까
부드럽게 휘어진 갯버들 줄기가 낭창하다. 같이 노니는 물새도 보인다. 물가 풍경을 섬세하게 그렸다. 수백년 전 한 장인은 조개와 금을 물감삼아 그림을 그리듯 이 향상자를 장식했을 것이다. 외합, 내합, 선반으로 구성된 상자는 온전한 형태는 아니지만, 화려했던 원래 모습을 상상하기에 충분하다.

국립중앙박물관은 아시아뮤지엄연구소와 함께 고려시대 칠기소장품 중 하나인 포류수금문 나전향상(蒲柳水禽文 螺鈿香箱ㆍ이하 향상)에 대한 국제 학술 심포지엄을 29일부터 30일까지 이틀간 국립중앙박물관 소강당에서 개최한다.

박물관은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을 거치면서 원형을 거의 잃어버린 이 향상의 과학적, 공예사적, 회화적 측면에서 집중적으로 재조명 해 고려시대 나전칠기 공예의 실상을 밝히고, 동아시아 칠 공예사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덕수 2510 포류수금문 나전향상, 외합 29.1×18.8×11.3㎝. [사진=국립중앙박물관 제공]
[사진=국립중앙박물관 제공]

이 향상은 고려시대 고분 출토품으로 1929년 조선 총독부가 편찬한 ‘조선고적도보(朝鮮古蹟圖譜)'에 처음으로 전체 사진이 게재됐다. 이후 한국전쟁으로 파손된 상태로 전하다 덕수궁 이왕가소장품이 1969년 이관된 후 현재 한국 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돼 있다.

향상에는 회화적인 포류수금문이 장식됐는데 섬세하고 화려해 고려시대 고도로 발달한 나전기술을 엿볼 수 있다. 특히 묘금기법(금칠)은 다른 고려 나전제품에서 볼 수 없고, 본 향상에서만 출현하는 기법이다. 주문양인 포류잡수수금문은 11~12세기 작으로 추정되는 청동은상감정병과 상감청자의 문양에서 보이는 포류수금문과도 유사하여 고려시대의 공예문화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나전은 고려에서만 사용했던 것은 아니다. 중국을 비롯 동아시아 곳곳에서 활용했던 공예기법이다. 그래서 고려 나전칠기는 한국 뿐만 아니라 동아시아의 중요한 문화유산이기도 하다. 현존하는 고려나전은 약 20점 정도로 대부분 일본 등 해외에 소장되어 있다.

이한빛 기자/vicky@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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