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주걱턱 개선 위한 양악수술, 병원의 안전시스템 필히 확인해야…

양악수술의 안전성이 논란이 되면서, 응급시스템과 안전시스템을 구비한 병원급 성형외과를 선택하려는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아이디성형외과병원 양악수술센터 김종윤 원장(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은 “요즘 양악수술을 고려하는 환자들은 자신에게 양악수술이 꼭 필요한지 신중히 생각한 후에 수술을 결정하며, 상담 시에도 병원에 안전시스템이 체계적으로 갖추어졌는지, 마취과 원장은 상주하는지 등을 꼼꼼히 체크한다”고 전했다.

양악수술은 주걱턱, 안면비대칭, 무턱, 돌출입 등 얼굴뼈 발달장애를 앓고 있는 사람의 위턱과 아래턱을 함께 수술하여 턱의 위치나 모양을 변형시키고 치아의 불규칙성을 교정하는 수술이다.
 
수술 후 바르게 잡힌 턱은 저작(씹기)운동, 발음교정, 말하기, 호흡 등 환자의 얼굴 기능을 개선하고 삐뚤어진 얼굴을 바로 잡아 외적인 개선 효과도 기대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아이디성형외과병원 김종윤 원장(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이 양악수술을 고민 중인 수험생의 상태를 진단하고 있다.>

하지만 얼굴뼈를 만지는 수술인 만큼 부작용과 재수술 없이 성공적인 수술을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수술 전 병원 선택방법을 숙지한 후 모든 것을 갖춘 병원에서 수술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 ‘병원급 의료기관’인지 확인하자. 

'병원급 의료기관'은 의료법상으로 30병상 이상의 입원실, 자가발전시설 등 의료법상의 기준과 규격을 완벽히 갖추고 있어 환자들에게 대학병원 급의 안전성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일반 성형외과의원은 외부 검사를 의뢰하는 데 반해 병원급 의료기관은 수술 전 필수검사인 혈액검사, 간 기능 검사, 심전도, 흉부방사선검사 등을 자체 보유해 검사를 진행한다.

▶ 수술 전 검사 시스템을 확인하자. 

안전한 수술은 수술 전 검사과정에서부터 시작된다. 양악수술 전에는 성장판 검사, X-Ray, 3D-CT검사는 기본이며 최근에는 3D프린터를 활용한 양악수술을 시작하면서 수술에 대한 환자들의 만족도와 안전성에 대한 인식이 크게 높아졌다. 3D프린터를 이용하여 양악수술 환자를 대상으로 수술한 결과, 기존의 3D-CT만을 통해 가상수술을 진행했을 때보다 모의수술과 실제 수술 후 뼈의 절제 및 이동 오차 범위가 확연히 줄어든 것이다. 병원을 선택하기 전 병원에 3D-CT는 물론 3D프린터가 있는지 확인은 필수다.

▶마취과 전문의가 필히 상주하고 있어야 한다. 

양악수술은 전신마취를 요하는 수술로 마취과 전문의가 수술 전 과정 동안 상주하여 환자의 혈압이 떨어지지 않는지 출혈의 정도가 지나치지 않은지 등을 체크하고, 수술 후에는 환자가 완전히 의식을 되찾는지 여부도 지켜보아야 한다. 또한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응급시스템을 완벽히 갖추고 있어야 한다.

▶집도의의 임상경험을 확인해야 한다. 

집도의의 임상경험과 실력은 수술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할 만큼 중요하다. 경험이 풍부한 집도의 만이 얼굴 속 근육, 혈관, 뼈, 신경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으며 만약의 응급사태에도 빠르게 대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많은 경험은 환자 개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수술계획과 정확한 수술을 가능하게 한다.

김 원장은 “양악수술을 고려할 때 외모변화만 기대하고 수술을 쉽게 결정해서는 안되며, 위 조건들을 충분히 숙지한 후 모든 조건을 갖춘 병원을 선택해야 한다.”고 말하며, “수능 후 수술을 생각중인 수험생의 경우에는 정확한 성장판 검사를 통해 수술이 가능한지 확인 후 부모님과 집도의와 함께 신중히 결정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