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 파세코 성공요인 분석으로 창조경제 정책 제안
▶리포트 최우수상 엄세령ㆍ이종호ㆍ김태훈 씨

“학술동아리 활동을 하는데 주제가 마침 중소기업이었다. 그 중에서도 중요한 게 위기상황에서 중소기업이 도산하는 문제라 생각했고, 그래서 끝까지 살아남은 기업의 사례를 찾다보니 파세코가 눈에 띄었다. 방학 때도 빠짐없이 일주일에 3번씩 만나고 고생했는데 기쁘다.” 다음은 내용요약.

파세코는 뒤늦게 국내 석유난로 시장에 뛰어든 후발주자이다. 하지만 끊임없는 R&D를 통해 핵심기술인 유리섬유 심지를 개발, 국내 석유난로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했다. 또 적극적인 해외시장 진출전략 수립을 통해 미국과 중동시장에 진출, 세계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나아가 파세코는 사업 다각화를 통해 환경 변화로 인한 석유난로의 매출 감소를 극복했다. 가전산업과 빌트인사업, 그리고 캠핑산업으로 점차 사업영역을 늘려 연 300%의 매출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화려한 파세코의 성공 뒤에는 ‘RID 전략’ 전략이 있었다. R&D(연구개발), Internationalization(국제화), Diversification(다각화)의 유기적인 결합을 통한 지속적인 경쟁우위 창출이 바로 그것이다. RID 전략은 다른 중소기업에도 유용한 성공전략이 될 수 있다.

파세코의 RID 프로세스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유리섬유 심지 개발 및 미국진출 : 연구개발, 국제화 ▷미국 안전 품질 규격 통과 : 국제화 ▷시장 다각화를 위한 중동시장 진출 : 국제화, 다각화 ▷제품개발을 통한 빌트인가전 다각화 진출 : 연구개발, 다각화 ▷석유난로로 캠핑산업진출, 캠핑용품 개발 : 연구개발, 다각화 ▷캠핑용품 해외수출 : 다각화, 국제화

앞선 파세코의 사례를 통해 중소기업의 R&D, 국제화, 다각화가 유기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두 가지 정책을 도출할 수 있다.

첫째,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이 연속적이고 단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중복된 정책들을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둘째, 중소기업의 수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초기시장진출뿐 아니라 수출 다각화를 뒷받침해줄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현지 인력을 활용해 글로벌 인재를 유치하는 등 통해 해외시장에 대한 정보 및 인적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하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