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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영란 선임기자의 art & 아트>“내 작업은 하찮은 존재속에서 싹틔운 예술”
양현미술상 수상 브라질 작가 리바니 노이언슈원더 단독 인터뷰
사람들의 소원 담긴 리본 나열
대표 설치작 ‘I wish Your wish’
추억속 인물 형상화 ‘몽타주 작업’

일상속 작은 행동·숨은의미 주목
시적이면서 정치적 감성까지

“내 작품은 언제나 현재진행형
예술작품 아닌 예술하고 싶다”


최근 들어 세계 미술계가 주목하는 작가로 부상한 리바니 노이언슈원더(46)는 우리와 지구 대척점에 위치한 나라, 브라질 출신이다. 그가 2013 양현미술상 시상식에 참석하기 위해 지구를 한 바퀴 돌아 한국을 찾았다. 양현미술상은 고 조수호(1954~2006) 한진해운 회장을 기리기 위해 설립된 재단법인 양현(이사장 최은영)이 독창적인 예술세계를 구축 중인 작가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올해로 6회째다. 노이언슈원더는 ‘겸허함의 미덕’을 보여주는 작가이자 ‘놀라운 성찰의 작가’로 정평이 나 있다. 또 ‘결과의 미술’이 아닌, ‘과정의 미술’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호평받고 있다. 지난 11일 열린 시상식과 특강에 참석한 그를 헤럴드경제가 단독으로 인터뷰했다.

-수상을 축하한다. 상금(1억원)이 무척 많다. 또 세계 어느 곳에서라도 개인전을 열 수 있다. 수상소식 듣고 어땠나.

▶깜짝 놀랐다. ‘한국에서 이런 상을 내게 주다니’하고…. 굉장히 의미있는 상이라 더 기뻤다. 예측하기 어려운 작업을 하는 작가가 받는 상이지 않은가. 상금은 새 작업을 위해 쓸 것이며, 개인전은 구상 중이다.

-어째서 당신 작업이 선정됐다고 보는가.

▶글쎄, 남과 다른 점이 있어서가 아닐까. 또 늘 변화하는 작업이란 점도 주목을 받은 것 같다(리바니의 작업은 고정된 작업이라기보다 작업 때마다, 또 설치 때마다 달라지며 관객 참여에 기반하는 게 특징이다. 심사를 맡은 후미오 난조 일본 모리미술관장과 필립 베른 미국 디아미술재단 디렉터는 그의 작업이 일상의 작은 행동과 숨은 의미에 주목하면서 시적이면서도 정치적인 감성을 아우른 것을 높이 평가했다. 특히 위로부터 내려오는 게 아니라 아래로부터 올라가는 것에 주목하고, 깨지고 상처받기 쉬운 감성을 열린 태도로 바라보는 시선이 탁월하다고 평가했다).

일상에 깃든 의미를 성찰하며 ‘겸허함의 미학’을 보여주는 2013양현미술상 수상자 리바니 노이언슈원더. 
이상섭 기자/babtong@heraldcorp.com

-어디서 미술을 전공했나.

▶브라질 벨로 호리젠찌에서 태어나 미나스 제라스 주립대를 나왔다. 그리곤 영국 런던의 왕립예술학교를 졸업했다. 런던에서의 유학이 내 작업의 폭을 넓혀주었다.

-당신 작업은 카테고리가 매우 다양하다. 한 가지 작업으로 규정하기도 힘들다.

▶그런 말 많이 듣는다. 회화, 퍼포먼스, 조각, 설치 등 장르가 다양한 데다 주제도 매번 달라지니까. 그런데 그 기저에는 인간 삶에 내재한 현상과 보잘 것 없는 단편을 나름의 미적 언어로 탈바꿈시킨다는 게 깔려 있다. 사람들이 별반 가치를 두지 않는 것, 임시적이고 주변적인 것을 차분히 인식하고 예술로 직조해내는 게 내 작업이다.

-당신을 유명작가 반열에 올려놓은 작업을 꼽으라면.

▶화려한 리본을 길게 늘어뜨린 설치작업 ‘I wish Your wish’(2003년)일 것이다. 이 작업은 브라질 북부도시 살바로드의 한 교회에서 착안했다. 사람들의 소원을 예수님 팔 길이의 리본에 적게 해 이를 손목에 묶고 기도하면 소원이 이뤄진다는 의식을 교회에서 펼쳤는데, 나는 이를 미술로 치환시켰다. ‘나만의 방이 있었으면…’ ‘그 사람이 내 사랑을 받아줬으면’ 등등 평범한 사람들의 소원을 리본에 새겨 벽에 늘어뜨렸다. 저마다의 소원이 적힌 오색의 리본이 벽에서 찰랑찰랑 흔들리며 그 간절함을 뿜어내는 작업이다. 

평범한 사람들의 소원을 담은 리본들을 미술관 벽면에 가득 매단 노이언슈원더의 설치작업 ‘I wish Your wish’. 
[사진제공=양현재단]

-소원을 보내오는 이들이 많은가.

▶처음엔 주위 40명에게 소원을 받아 전시했는데 이제는 전 세계에서 박스째 소원을 적은 리본이 날라온다. 소원이 있다는 것 자체가 소원에 가까이 가는 것이리라. 실제로 소원이 이뤄졌다며 소식을 보내오는 이도 있다.

-몽타주 작업도 호평을 받았다.

▶사람들로 하여금 첫 사랑의 얼굴을 이야기하게 한 다음, 이를 범죄자의 몽타주를 그리는 경찰로 하여금 그리게 한 작업이다. 첫사랑이라는 달콤한 대상을, 용의자 몽타주를 그리는 경찰이 그린다는 설정이 흥미롭지 않은가. 추억 속 인물이 몽타주처럼 전환되는 과정도 무척 흥미로웠다.

-어린이 놀이용 공에 세계 각국의 국기를 새겨넣은 작업도 했다.

▶만국기를 보고 크고 작은 공에 이를 새겨넣었다. 강대국에서부터 약소국까지 다양하다. 그 공을 넓은 전시장 바닥에 늘어놓아 사람들이 그 사이를 이리저리 옮겨다니도록 했다. 옮겨다닐 때마다 공이 따라 움직이는데 적대국끼리 밀착되기도 한다. 정치적 파워라는 게 내 작업에선 어찌보면 아무것도 아닐 수 있음을, 또 대단히 유동적임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은 결과가 정해진 작업은 거의 하지 않는데.

▶나는 고여있는 물보다는 흐르는 물이 되길 원한다. 결정론적인 작업보다 변화하는 작업에 끌린다. 뒤샹이 제안했듯 예술작품이 아닌, 예술을 하고 싶다. 사람들의 인식의 불완전함 때문에 하찮은 존재로 비하되는 것에 주목하고 싶다. 힘있는 사람들이 놓치는 것, 누구도 눈길 주지 않는 것에서 예술이 싹틀 수 있다고 믿는다. 때문에 내 작업은 늘 진행형이다. 

yrlee@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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