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희망의 새시대, 행복한 한센가족” 미래의 한센사업을 선도할 한국한센복지연합회 출범

□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와 함께 국가한센사업을 수행해 온 사단법인 한빛복지협회(회장 이길용)가 대한민국 한센사업의 통합과 지속가능한 미래를 향한 핵심단체로서의 책임 및 역할 수행을 위한 우리나라 대표 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올 7월부터 ‘한국한센복지연합회’로 새롭게 출범한다. 


○ 이번 출범식에서 한국한센복지연합회는 새이름(CI), 비전선언, 핵심가치 등을 통해, 세계 최고의 한센사업기관으로 미래를 선도할 것을 선포하게 된다.


- 새이름 및 CI
 
  
새로운 심볼은 한센가족(hansen)을 상징하는 h로 한센가족과 국민모두가 눈높이를 맞춰 소통으로 하나 되는 모습과 대한민국 한센사업의 통합을 이미지로 형상화하였다. 그리고 따뜻하고 밝은 오렌지컬러를 사용하여, 한센가족의 희망찬 미래, 행복한 한센가족 실현을 위한 열정 그리고 국민과 한센가족의 소통을 표현하였다.


- 핵심가치
‘harmony’ : 한센가족과 국민 모두의 소통을 통한 편견해소
‘hope’ : 한센가족의 사회통합과 재활에 대한 소망 실현
‘happiness’ : 전 세계 한센가족의 인권과 복지 증진

- 비전 선언
‘한센가족이 행복하고 건강한 행복촌을 만들자’
‘차별과 편견이 없는 세상 만들자’
‘도전정신과 창의성을 갖춘 전문가로 활동하자’


○ 동 출범식은 ‘한센가족 새희망 새시대’란 주제로, 협회 임직원, 한센인 대표, 국회의원(김춘진, 주승용, 문정림 등) 및 정부 관계자(양병국 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 등), 한센정책자문위원(조창원 前 국립소록도병원장), 유관기관 관계자(유동수 한국구라봉사회장), 후원자 등 300여명의 축하 속에 6월 27일(목) 서울팔래스호텔 그랜드볼룸에서 11시부터 개최되며, 한국한센복지연합회의 초대회장으로 선임된 이길용 회장의 취임식과 소록도 녹산중학교 졸업생들의 회고록인『녹산의 숲속』의 출판기념회도 같이 열린다.


○ 특히 행복학습마을, 의료비지원사업, 산업단지 조성 등 도 내 한센가족의 사회재활을 위해 힘써온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영상메시지를 통해, 한국한센복지연합회의 출범을 축하한다.
<*세부일정은 붙임 참조>


□ 한국한센복지연합회는 지난 44년 동안 한센가족의 인권회복과 복지증진을 위해 일해 온 국내 유일의 한센인 자조단체이다.


○ 그간 한센인피해사건의 진상규명 및 피해자 생활지원 등을 위한 ‘한센특별법’ 제정과 전 세계 최초로 인권복지 국제회의인 ‘2010세계한센포럼’ 개최, 고령 한센인을 위한 맞춤형 복지시설인 ‘에버그린사회복지센터’ 운영 등 크고 작은 한센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왔으며,


○ 2012년에는 ‘한센인대회’, ‘대한민국 한센대상’, ‘한센인합동결혼식’, ‘한센인편견해소공모전’, ‘한센인생활환경및국민인식조사’, ‘한방의료지원사업’, ‘1사1촌결연사업’, ‘찾아가는문화복지사업’ 등 다양한 한센사업을 전개한 바 있으며, 연세대학교와 함께 협회의 미래발전전략계획을 수립하였다.


○ 2013년에는 ‘배움행복마을사업’을 계발하여 한센가족의 욕구에 부응한 맞춤형 사업을 전개할 예정이다. 앞으로 한국한센복지연합회는 ‘한센인피해사건 기념관사업’ ‘국제한센인권센터’, ‘건강권정책연구소’ 등 지속가능하고 미래지향적인 한센사업을 추진하여 국내 뿐 아니라 전 세계의 한센사업의 역할 기관으로써 자리매김할 것이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