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효율적인 은행별 주택·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로 금리인상시기 대비해야

버냉키쇼크이후 국내 증시급락과 외국인자금이탈 등으로 국내 채권금리가 인상하면서 서민들의 가계대출금리에도 적색경보가 들어온 상태이다. 1년 만에 국고채 3년물 금리나, 5년물 금리가 3%대로 올라 서민들의 가계대출금리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주택·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정보업체의 조사에 따르면 최근 은행이나 보험사에서 주로 판매하고 있는 3년고정금리 아파트담보대출의 경우 국고채 3년물금리를 기준으로 하고 있는데, 2주 만에 거의 0.3%p 이상 금리인상이 되었다고 하고, 순수장기 고정금리대출의 대명사인 ‘적격대출’의 경우 국고채 5년물 금리를 기준으로 하고 있는데, 2주전만 해도 최저금리 연 3.74%로 판매되던 것이 은행연합회의 ‘적격대출금리비교공시’에 따르면 현재 최저금리 연 4.12%로 판매되고 있다고 한다


이는 대출금액이 3억 원 일 경우 연간 100만 원정도의 이자를 더 부담해야 하는 것으로, 주택이나 아파트를 구입하기 위해 주택구입자금대출(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대출, 아파트매매잔금대출, 분양잔금대출 등)이 필요한 고객들이나, 기존 대출을 변동금리든 고정금리든 ‘이자싼 곳’으로 아파트담보대출갈아타기나, 주택담보대출갈아타기를 하려는 소비자들은 이런 상황이 아쉬울 수 밖에 없다고 한다.


다행히 코픽스금리와, 코리보, CD금리 등 한국은행 기준금리에 영향을 받고 있는 대출기준금리들은 아직까지 버냉키쇼크의 영향이 덜해 6월은 전월에 비해서 인하되어서 잠시나마 위안을 주고 있다. 하지만, 채권금리가 계속해서 인상된다면 시장금리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고, 연내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하는 없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향후 1~2년 내에는 지금과 같은 저금리 부동산담보대출은 없을 것이라고 예측하면서 금리가 조금 오르긴 했지만, 그나마도 오르기 전에 빨리 대출시기를 서둘러야 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아파트담보대출갈아타기를 할 때는 ‘이자싼 곳’ 이나 최저금리로 바꾸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존 대출의 중도상환수수료도 꼼꼼히 따져봐야 손실을 줄일 수 있다. 대출금액한도, 대출상환계획, 대출상환방법, 거치기간, 중도상환수수료율 등 꼼꼼히 따져봐야 할 것이 한 두 가지가 아니기 때문에 은행별, 보험사별 주택·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는 필수인 것이다.


요즘은 정부의 금리비교공시시스템이나, 은행별 주택·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사이트들이 많아 대출자들이 손쉽게 금융사의 대출상품을 비교해 볼 수 있다.


특히 금리비교 정보업체는 전 금융권(은행, 보험사, 수협, 농협, 새마을금고, 신협, 저축은행, 캐피탈)의 주택담보대출, 빌라담보대출, 전세자금·전세보증금담보대출, 후순위대출, 및 각종 부동산담보대출(분양자금, 매매잔금, 경매낙찰잔금대출 등)의 금리비교와 대출한도조회, 조건비교를 할 수 있다. 거기에 대출이자율계산기는 대출자들이 한 달에 상환해야 할 원금과 이자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최근 소비자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다는 은행별 부동산담보대출금리비교 사이트(뱅크아파트, 토탈뱅크 등)에는 평소보다도 많은 소비자들이 금리인상시기에 대처하기 위해서 자신의 상황(신용등급, 소득증빙, 대출상환계획, 대출상환방법, 중도상환수수료, , 전화나 인터넷을 통해 간단한 신청접수만으로도 전문상담원들이 무료로 은행의 금리변화와, 금리정보, 무엇보다 고객 개개인에 맞는 최적의 은행과 상품을 안내하고, 은행지점과 전화연결까지 모든 서비스를 무료로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관련업체에서 조사한 업데이트 된 정보에 따르면 A은행에서는 현재 1년변동금리를 연3.33%까지 판매하고 있다고 하고, C은행에서는 장기고정금리의 대명사인 ‘적격대출’ 10년고정금리가 연3.71%로 판매되고 있다고 한다. 보험사들도 은행 못지않게 단기고정금리 상품을 연3.6%대로 판매하고 있다고 하니 지금은 은행별 금리비교가 꼭 필요할 듯 보인다.


한편, 뱅크아파트(http://bankapt.com)에서는 전 금융권(은행, 보험사, 농협, 수협, 새마을, 신협, 저축은행, 캐피탈 등)에서 제공하는 주택담보대출, 아파트담보대출, 빌라담보대출, 토지담보대출, 전세자금·보증금담보대출 등의 금리와 조건을 무료로 비교해주고, 은행담당자와 고객을 1:1로 연결해주기 때문에 고객신뢰도도 높고, 사이트에 제공되는 이자계산기를 통해 한 달에 납입하는 이자와 원금을 쉽게 확인해 볼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