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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세옥 · 민경갑 · 이종상…한국화의 氣란 이런 것
‘한국화를 빛낸 화사’展…13일까지 세종화랑
우리 것은 멀리 한 채 서양 것을 쫓기 바쁜 세태 탓에 요즘 한국화단은 침체의 늪에 빠져 있다. 이런 상황에서 원로 한국화가들의 생생한 필치를 엿볼 수 있는 기획전이 열려 반가움을 준다.

서울 관훈동의 세종화랑(대표 박정준)은 ‘예술원 원로회원 3인 3색전’을 오는 13일까지 개최한다. ‘한국화를 빛낸 화사(畵師)’전이라는 타이틀로 열리는 전시에는 산정 서세옥, 유산 민경갑, 일랑 이종상 화백이 초대됐다.

전시부제 그대로 한국화단의 큰 스승으로 꼽히는 세 작가는 모두 서울대 미대를 졸업하고 후학 양성에 힘쓴 바 있다. 또 앞서거니 뒤서거니 대한민국 예술원 회원에 선정돼 활동 중인 것도 공통점이다. 이들의 작품은 한국화를 빛낸 화사(畵師)다운 격조를 보여준다.

산정 서세옥(84) 화백은 전통적 동양화를 오늘의 조형어법으로 계승하며 한국화의 현대적 변용을 이끈 작가. 특히 먹과 붓으로 독자적이면서도 기품 있는 추상의 세계를 구축해 주목받은 바 있다. 


이번 전시에는 염소를 돌보는 틈틈이 책을 읽는 목동을 담담하게 그린 ‘독서(촌음시경)’ 등 사실적 화풍의 전반기 작품 10여점이 나왔다.

유산 민경갑(80) 화백은 1960년대 한국화로는 처음으로 국전에 추상작품을 출품해 최연소 추천 작가로 데뷔한 작가. 중국의 수묵화풍과 또 다른 우리 그림만의 멋을 제시한 그는 대상을 그대로 재현하는 것에서 탈피해 현대 한국화의 또 다른 실험을 펼쳤다.

일랑 이종상(75) 화백은 5만원 지폐 속 신사임당과 5000원권의 율곡 이이 초상화를 그린 유명 화가. 그는 전통의 맥을 잇되, 고여있는 물처럼 고루한 한국화가 아니라 혁신적인 실험<사진>을 끝없이 시도함으로써 많은 후배에게 큰 자극을 주었다.

일랑은 “요즘 한국화를 거론할 때마다 한국화는 명칭만 있을 뿐 그에 합당한 실체를 보기 힘들다고 한다. 이런 때일수록 우리 고유의 회화양식과 예술철학에 대한 새로운 연구와 통찰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전시를 기획한 박정준 세종화랑 대표는 “화랑 개관 30주년을 맞아 한국화 대가들의 예술 세계를 한자리에서 음미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02)722-2211 

이영란 선임기자/yrlee@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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