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글로벌 인사이트 - 이영기> 나는 대한민국 중소기업이다
커다란 잠재시장을 갖추고 있는 후난 성 시장진출을 위해 우리 기업에 필요한 것은 중국 후난 성 시장에 대한 비즈니스 기회 확보와 시장진출을 확신할 때까지의 양국 잠재 파트너기업에 대한 신뢰확대라고 할 수 있다.




최근 한국과 중국 간 비즈니스에 주요한 관심 키워드는 ‘지진, 전쟁, 전염병’이었다. 청두(成都)에서 발생한 지진과 중국 일부지역의 조류독감유행은 한국 기업뿐만 아니라 현지인들조차 문제 발생지역 방문 자체를 꺼리게 했다. 한반도의 전쟁발발 가능성 운운은 정작 현지에 사는 한국인들의 반응과는 별개로 많은 중국 바이어의 방한을 주저하게 만들었다.

그 와중에서도 지진발생 지역인 쓰촨(四川)성 청두 시와 조류독감 감염자가 발생했던 후난(湖南)성 창사(長沙)시에서 중국 기업들과 비즈니스 상담을 진행한 한국 중소기업들이 있었다. 강원도 원주 소재 11개 중소기업에서 ‘중국 경제의 현재’라고 할 수 있는 베이징(北京), 상하이(上海) 등의 대표도시가 아닌 ‘중국 내륙경제 활성화’의 견인차를 하게 될 쓰촨 성과 후난 성 소재 바이어들과의 비즈니스 만남을 진행했다.

이번 무역사절단이 방문한 중국의 쓰촨 성 청두 시는 중국 서부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라면, 중국 후난 성의 창사 시는 중국 내륙시장 개발의 중심지역이다. 웬만한 국가인구보다 많은 7000만명 이상이 거주하는 중국 후난 성, 특히 후난 성 중심도시인 창사 시의 경우, 1인당 국내총생산(GDP)이 1만4000달러(2013년 창사 시 통계청 발표)에 달하는 대표적인 중국 내륙 소비시장임에는 틀림없다.

중국 후난 성, 특히 성도인 창사 시를 조금 더 소개한다면 중국뿐만 아니라 글로벌 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는 중국 최대 중장비 제조업체인 산이(三一, Sanyi)중공업, 종리엔종커(中聯重科, Zoomlion) 등과 함께 2012년 중국 최대 지역방송사이자 시청률 1위 위성채널인 후난위성TV가 소재하고 있다. 특히 후난위성TV는 작년 말 국내에서 많은 인기가 있었던 ‘나는 가수다’ 방송 프로그램의 판권을 MBC로부터 구매, 중국판 ‘나는 가수다’를 제작, 방영한 곳으로 유명하다. 새로운 시도이기에 한국과 중국 모두에게 관심이 지대했고, 현지 전문 리서치기관 조사에 따르면 중국 도시 시청률 2.57%, 전국시청률 1.1%로 동시간대 전국 시청률 1위를 기록하였다.

이렇듯 커다란 잠재시장을 갖추고 있는 후난 성 시장진출을 위해 우리 기업에 필요한 것은 한국 기업인들의 중국 후난 성 시장에 대한 비즈니스 기회 확보와 시장진출을 확신할 때까지의 양국 잠재 파트너기업에 대한 신뢰확대라고 할 수 있다.

지난주 남들이 꺼리는 시기에 주변인들의 만류를 무릅쓰고 동 행사참여를 강행했다는 완구업체 여성 직원이 한 분 있었다. 귀국하는 공항에서 현지 잠재시장의 발전 가능성을 절실히 느꼈기에 결과적으로 정말 잘 다녀간다는 감회를 밝혔다. 한국 기업과의 만남이 낯설고 생소한 중국 후난 성 소재 바이어들과의 첫 만남을 위해 중국 방문을 강행하고 최선을 다해 상담 및 현지시장조사를 진행했다는 사실은 비즈니스를 넘어 국가대표 중소기업의 역할을 다한 것이라 생각된다. 또한 향후 후발기업들의 중국 후난 성 시장개척의 발판이 되는 상호 신뢰제고에 크게 일조한 것이라 할 수 있다. 특히 ‘나는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의 중소기업이다’라는 또 다른 시청률 1위의 프로그램 포맷을 들고, 남들보다 앞서 당당한 한국 기업의 모습으로 강한 인상을 심어주기에 부족함이 없었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