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커버스토리] 차례상 차리기·운세풀이 앱…명절도 ‘스마트’ 하게 즐긴다
[커버스토리] 아이들부터 새댁 ·부모님까지…IT기기로 깨알 재미
얼굴 사진만 찍으면 운세가 술술~
앱 하나로 세뱃돈 액수 달라질수도

‘차례상 차리기’ 앱 새댁에 유용
도로위 비상상황은 ‘114전국전화’로





지난해 2013년도 달력을 받아본 이들은 대부분 깊은 한숨을 내뱉었을 것이다. 올해 첫 명절 휴일인 설날 날짜를 보니 토요일, 일요일, 월요일이다. 말 그대로 주말 같은 설날이다. 그래도 오랜만에 흩어졌던 가족들이 모이고, 잔치음식이 차려지며, 모처럼 왁자지껄한 대화가 오가는 명절을 누구나 상상한다. 오가는 고향길이 편리하고, 가족들과 즐겁게 보낼 거리가 풍부하다면 금상첨화다. 그렇다면 주변 IT환경에 조금만 더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 짧아도 너무 짧아서 아쉬운 설날이지만, 주위를 둘러보면 이를 달래줄 IT상품들을 골라잡을 수 있다.

▶틀에 박힌 놀이가 식상한 당신이라면=식사를 마친 뒤 어른들은 고스톱 등 성인오락을 즐긴다. 아이들은 방에 모여 컴퓨터 게임을 한다. 일부는 TV에서 방영되는 명절 오락 프로그램을 즐긴다. 이 같은 모습은 통상 명절날 가정집에서 볼 수 있는 풍경이다. 윷놀이로 온 가족을 불러모을 수도 있지만 보다 새로운 재미를 찾는다면 각종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스마트폰으로 돌아가면서 가족들의 얼굴을 찍어 올해 운세를 풀이하는 무료 앱이 출시돼 관심을 받고 있다. KTH의 ‘푸딩얼굴운세’는 스마트폰으로 얼굴 사진을 찍어 입력하기만 하면 관상을 확인해 운세를 알려주는 방식이다. 운세 결과는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 사이트로 손쉽게 공유할 수 있다.

 
이번 설 연휴는 유난히 짧아 고향 다녀 오는 길이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그러나‘ 푸딩얼굴운세’‘ 설날 세뱃돈 많이 받는 법’ 등 다양한 스마트 앱을 즐기다 보면 꽉 막힌 도로 위도 지겹지만은 않을 것 같다.      박해묵 기자/mook@heraldcorp.com

KTH가 개발한 얼굴인식 기술에 의하면 사람의 얼굴은 눈ㆍ코ㆍ입 등의 위치, 각도, 비율 등에 따라 수십 개에서 수백 개의 유형으로 분류된다. 이 유형에 따라 관상학에 기초해 얼굴 운세 결과를 제공한다. 최유성 푸딩얼굴인식 대표는 “전문 역술인이나 관상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보다 쉽고 편리하게 즐길 수 있어 가족 놀이로 적합하다”고 설명했다. 앞서 이 서비스는 닮은꼴 연예인 찾기로도 큰 인기를 끈 바 있다.

불황으로 올해 설날은 세뱃돈도 얇아질 전망이지만 세뱃돈을 많이 받는 방법을 알려주는 앱도 있어 깨알 같은 재미를 더한다. T스토어에서는 해피랩이 개발한 ‘설날 세뱃돈 많이 받는 법’을 다운받을 수 있다. 어른들 눈치 공략 비법, 세뱃돈 늘리기 비법, 나이에 따른 세뱃돈 받기 비법 등이 정리돼 있어 친척들과 공유하며 세뱃돈 주고받는 즐거움을 더할 수 있다.

▶하나부터 열까지 꼼꼼한 당신이라면=꽉 막히는 도로 사정에 거북이걸음으로 장시간 운전하다 보면 고향길에 예상치 못한 사고가 날 수도 있다. 그런 경우 전화번호 검색앱 ‘114전국전화’를 이용하면 차량수리센터에 보험회사까지 간편하게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비상 시 이 앱을 사용하면 가까운 차량수리센터나 보험회사의 전화번호 및 위치부터 병원, 약국의 경우 휴일 및 진료시간 정보까지 제공한다.

결혼 후 첫 설날을 맞는 새댁이라면 ‘2012 차례상 차리기’가 유용하다. 차례 지내는 순서, 차례음식 만들기 및 주의점 등이 수록됐다. 이와 함께 환경부가 개발한 냉장고 식재료 관리 앱인 ‘우리집 냉장고’도 인기다. 식약청 권장 유통기한과 대형 할인마트 유통기한 정보가 제공된다. 특히 명절음식 활용 레시피도 있어 보다 맛있는 명절 퓨전요리도 만들 수 있다.

▶명절은 곧 가족이라고 생각하는 당신이라면=가뜩이나 짧은 명절이기 때문에 해외에 있는 가족들이 고향을 방문하기는 더더욱 힘들다. 때문에 국제전화가 아쉬움을 달래줄 수 있다. ‘스마트002’ 앱을 이용하면 별도의 요금제 가입 없이 1분당 미국 109원, 일본 188원, 중국 109원 등 국내 음성통화료 수준의 요금과 우수한 통화품질로 국제전화를 이용할 수 있다. 비주얼 주소록 기능은 휴대전화 주소록 중 국제전화 번호만 골라 세계 지도에 지역별 아이콘으로 표시해줘 복잡한 번호입력 없이도 한 번에 전화를 걸 수 있다. 스마트 키패드는 전화하는 국가의 식별번호를 입력함과 동시에 현지시간을 실시간으로 알려준다.

U+스토어의 ‘패밀리맵’은 친인척 관계에 있어 서로간에 호칭을 어떻게 불러야 하는지 알려주는 앱이다. 가계도별 호칭을 정리해주고 가계도 앱에 이름, 성별, 생일, 기일 등 다양한 기념일을 등록하면 알려주는 기능도 제공한다.

정태일ㆍ서지혜 기자/killpas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