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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내 게임업계가 아이폰 홀대하는 까닭은?
국내 게임업계에서 모바일 게임을 출시할 때 ‘선(先) 안드로이드, 후(後) iOS 출시’가 공식화되고 있다.
28일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국내 게임업체들은 모바일 게임을 안드로이드에 먼저 출시한 후 한 달 안팎의 기간을 두고 시장 반응을 살핀 후 iOS 버전을 출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적인 사례가 최근 1000만 다운로드를 돌파한 CJ E&M 넷마블의 ‘다함께차차차’다. 이 게임은 지난 달 31일 카카오톡 게임하기를 통해 안드로이드 마켓에 처음 출시됐고, 16일 만에 1000만 다운로드를 넘어 새롭게 국민게임 대열에 올라섰다. 그러나 국내 아이폰 이용자들은 아직도 이 게임을 할 수 없다. iOS 버전이 출시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넷마블 관계자는 “다음 달 께 출시될 예정이지만 아직 확정할 수 없다”고 말했다.
지난 해 최고 인기를 누렸던 애니팡, 캔디팡 등도 마찬가지다. 애니팡은 지난 해 7월, 캔디팡은 지난 해 9월 각각 안드로이드마켓에 출시돼 1000만 다운로드를 돌파하는 등 큰 인기를 누렸으나 아이폰에 출시되기까지는 꼬박 한 달 가량이 걸렸다. 드래곤플라이트, 모두의 게임 등 인기 모바일 게임은 모두 안드로이드에 먼저 출시된 후 아이폰에 공개됐다.
업계 관계자들은 이러한 현상이 국내 스마트폰 시장의 특성 때문이라고 분석한다. 아이폰은 세계적으로는 큰 인기지만 국내에서는 유독 갤럭시와 옵티머스G, 베가 등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스마트폰 제품군이 대세다. 아이폰5가 출시되면서 다소 인기가 회복되긴 했으나 안드로이드 진영의 공세를 막아내기에는 역부족이다.
여기에 카톡 소셜게임이 모바일게임의 대세가 된 것 역시 개발사들을 안드로이드로 향하게 만든 요인이다. 카톡 이전에 모바일 게임 내에서 아이템 등을 구매하는 계층은 대개 게임 마니아들이었다. 서지혜 기자 /gyel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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