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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사람> “1년내내 무대 쉬지않는 극단이 내 꿈”
올 18편 연극기획…손진책 국립극단 예술감독
“연극 희망하는 배우 한 해 1000명
양질의 작품 할수있는 무대는 부족”


“공연에 만족이란 게 있습니까. 항상 부족하죠.” 주마가편(走馬加鞭), 올해 국립극단은 달리는 말에 채찍을 가한다는 말이 더 어울린다.

지난해 극장 가동일수 310여일, 21편의 작품을 제작하며 다작의 한 해를 보낸 국립극단은 올해도 18편의 작품을 기획 중이다. 3월 본격적인 활동에 앞서 슬슬 시동을 걸고 있는 손진책(66·사진) 국립극단 예술감독은 작품 수가 너무 많지 않느냐는 질문에 “연극하기를 희망하는 배우가 한 해 1000명이 넘지만 양질의 작품을 할 수 있는 현장은 부족하다”며 “가능한 한 많은 사람에게 작업의 기회를 줘야 한다”고 했다.

한 해 동안 풀가동하며 힘들어하는 직원에게 미안해하면서도 가동력을 높여 1년 내내 국립극단이 쉬지 않고 공연하는 것이 그가 원하는 것이다. 취임 전 1년에 서너 작품 하던 것과는 전혀 다른 모습이다.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한국ㆍ중국ㆍ일본 연극계의 활발한 교류협력이었다. 지난해엔 중국 국가화극원의 연출가 티엔친신과 함께 ‘로미오와 줄리엣’을 공연했고, 올 5월엔 일본 신국립극장, 재일 극작가 정의신과 ‘아시아온천’을 공연할 예정이다.


손 감독은 “아시아 지역에서 현대 연극이 활성화한 나라가 한ㆍ중ㆍ일”이라며 “특히 중국과 전략적인 관계를 맺을 필요가 있다”고 했다.

아시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중국은 공연시장으로서도 발전 가능성이 높다. 올 10월 중국 곤명에서 열리는 아시아연극페스티벌에 개막작으로 출품하는 ‘로미오와 줄리엣’엔 필리핀ㆍ베트남ㆍ방글라데시 등 배우의 다국적화도 추진한다.

‘아시아온천’은 일본의 이노우에 히사시 작가와 4년 전 하기로 했던 작품. 하지만 그가 지난해 세상을 떠나 정의신과 함께하게 됐다. 손 감독은 정의신이 극단 신주쿠 양산박에서 활동하기 시작한 이후 10년 넘게 관계를 맺어 그에 대한 애정이 남다르다. 재일교포로 경계인의 삶을 살아야 했던 그를 한국 연극인으로도 인정하고 싶다. 3월 ‘푸른 배 이야기’를 공연하는 이유도 그 때문이다.

머릿속에 있던 수많은 생각을 풀어낸 그는 임기 동안 가려왔던 국립극단 64년 역사와의 연결도 꿈꾸고 있다. 3부작 ‘길마재 사람들’ 공연과 이에 맞춰 역사를 정리한 책도 출간할 예정이다. 철밥통 단원제의 폐단 때문에 실시했던 오디션제에서 시즌단원제, 종신단원제를 함께 시행하는 것도 그의 이상 중 하나다. 그러기 위해선 레퍼토리 확립과 상설공연장 마련이 선결 과제다.

손 감독은 “올 상반기 리노베이션을 하면 앞으로 1년에 6~7개 작품을 하게 될 것”이라며 “국립극단 백성희장민호극장과 소극장 판은 실험적인 연극, 워크숍 형태의 연극, 레퍼토리를 인큐베이팅하고 다양한 형식의 공연을 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문영규 기자/ygmoon@heraldcorp.com

사진=정희조 기자/checho@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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