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SKB의 ‘느림보 와이파이’ 속도개선책 4가지
공유기 위치변경
무선랜 채널변경
대역폭 2배 향상
비밀번호 잠그기


가정에서 쓰는 와이파이 속도가 느려진 이들을 위한 ‘스피드 업’ 팁이 있다.

일단 와이파이는 무선공유기의 성능 외에도 각종 설정과 그에 접속하는 단말기, 주변 환경 등에 따라 품질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SK브로드밴드는 4가지 해결책을 제시했다.

우선 공유기 위치를 변경해볼 필요가 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이지만 가장 효과적이다. 무선통신 신호가 장애물에 쉽게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혹시 공유기가 걸리적거려 구석에 뒀다거나 장애물에 둘러싸여 있다면 최대한 노출된 장소로 옮기는 것이 좋다. 다음으로 와이파이 채널을 바꿔볼 것을 권한다. 일반적인 와이파이 신호로 전달되는 통로로는 2.4㎓ 주파수를 사용하게 돼 있다. 아파트나 주거시설이 밀집된 지역일 경우 여러 공유기가 같은 주파수 통로를 사용하면 신호 간섭에 따라 와이파이 신호불량을 겪을 수 있다.

이런 까닭에 채널을 변경하는 것이 해법이 된다. 보통 무선공유기는 설치 단계부터 자동으로 채널을 선택한다. 이 채널을 변경할 때 주위에 누군가 사용하지 않는 한적한 채널로 바꿔주면 된다. ‘inSSIDer’ 같은 주변의 무선랜 채널을 검색해주는 소프트웨어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강력한 와이파이를 위해 대역폭을 배로 올려보는 것도 방법이다. 보통 가정에서 사용하는 와이파이는 2.4㎓ 주파수에서 채널은 보통 20㎒ 대역폭을 사용하는데 이를 40㎒로 끌어올리면 향상된 와이파이 속도를 느낄 수 있다. 다만 이웃에게 피해가 갈 수 있으므로 최후의 방법으로 권한다.

와이파이에 비밀번호를 걸었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기본적인 내용이지만 무선공유기를 처음 산 초보자 중 이런 실수를 저지르는 경우가 있다. 비밀번호를 안 걸었다면 이웃과 함께 느린 와이파이를 사용했을 가능성이 높다. SK브로드밴드 관계자는 “스마트폰이 있다면 와이파이 속도를 측정하는 앱을 이용해 채널별 속도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류정일 기자/ryu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