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생생 브리프>이익과 밸류에이션을 고려한 관심종목은?

■시황전망;짧은 호흡으로 즐기는 가격 메리트

▶밸류에이션 매력과 정치적 변수가 맞물리면서 제한적인 반등 예상

-한국 증시는 밸류에이션 매력이 부각될 수 있는 구간에 위치한 만큼 기간조정 내지는반등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반등탄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주말 오바마 대통령과 의회 지도부의 회동 이후 궁극적으로 재정절벽이 현실화되지 않을 것이라는 결론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재정절벽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완전히 해소된 것으로 판단하기에는 이른 시점이라고 판단된다.

-블랙 프라이데이와 관련한 소비특수에 대한 기대감 역시 지수 회복의 모멘텀으로 작용하기는 힘들 전망이다. 전미소매협회(NRF)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올해에는 HolidaySeason의 매출이 전년대비 4.1%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 사상 최대의 매출이 예상되지만, 전년에 비해 증가율은 다소 둔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10월 기준 한국증시의 12MF PER은 8.43배이다. 그러나 최근 조정을 감안하면지난 7월과 2008년 11월 글로벌 위기의 여파가 극에 달했던 시기와 유사한 수준까지밸류에이션 레벨이 내려왔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른 지역과의 상대적인 밸류에이션역시 2010년 이후 저점에 근접해 있기 때문에 기간조정 내지는 반등이 가능한 영역이라고 판단된다.

-그러나 글로벌 정치적 변수들이 아직 증시를 추세적인 상승세로 이끌 것으로 기대하기는 힘들다. 따라서 시장에 대한 접근은 긴 호흡보다는 짧은 호흡으로 가져가는 것이바람직하다고 판단된다.
업종이나 종목 측면에서도 이익증가율이 훼손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밸류에이션 매력을 갖추고, 최근 조정에서도 낙폭이 크지 않은 종목들을중심으로 관심을 가지는 것이 적절하다는 판단이다.

-이익과 밸류에이션을 고려한 관심종목

;신라교역 ,대덕GDS , 동원산업, 한솔케미칼, 일진디스플, 현대홈쇼핑, 인탑스, 원익큐엔씨, 이엔에프테크

■주간 경제포커스;정책 불확실성으로 미국 회복세 주춤

▶미국 경기 회복, 재정절벽, 허리케인 영향으로 주춤

연말까지 재정절벽과 허리케인 영향으로 인해 경제지표 회복세가 주춤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주 재정절벽 논의는 시작되었지만 경제지표들은 이미 재정절벽 위험을 반영해 회복세가 주춤하다.
샌디의 영향으로 4분기 성장률이 대체로 0.2~0.3%p 정도낮춰 영향이 제한적일 것이라는 분석이 대다수이지만 단기간내의 실물지표에 부정적인 영향이 불가피하다.
물론 재정절벽 합의 이후 수요를 들어올리는 반작용에 힘을 보탤 수 있다는 점도 감안은 해야 할 것이나 당분간 상대적으로 견조했던 소비와 주택지표들도 회복 모멘텀이 약해질 전망이다.
합의 시점을 예단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반작용 기대가 자산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유로존, 그리스 문제부터 일단락 될 수 있을 것인가

유럽은 스페인, 그리스를 둘러싼 지루한 합의가 지속될 것이다. 스페인은 주말 지방선거가 일단락 되면 12월 논의 전개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그리스 이슈는20일 유로존 특별 재무장관회의가 개최될 예정인데 IMF와 회원국간 이견(부채 감축시한 연장, 공공 소유 부채 상각 등)이 절충점을 찾기는 어려워 합의가 미뤄질 위험이여전하다.
그리스, 스페인 합의가 지연되면 ECB의 정책도 더 강화되기는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채권시황;조용해도 너무 조용한 채권시장

■산업분석

▶은행[비중확대] – 구용욱: 성장과 적정한 Valuation을 생각해 볼 때

▶음식료[비중확대] – 백운목: Agflation, Oligopoly, China

▶건설[중립] – 송흥익: 2013년 전망: 불편한 진실을 외면할 수 없는 시기

▶철강/비철금속[중립] – 전승훈: 인디안 썸머(Indian summer)를 기대한다

■기업분석

▶파트론[매수] – 박원재: 놀랍고 또 놀랍다

▷투자의견 ‘매수’ 유지, 12개월 목표주가 23,000원으로 18.6% 상향

파트론의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하고, 12개월 목표주가는 기존 19,400원에서 23,000원에서 18.6% 상향 조정한다.
목표주가는 21013년 EPS 23,032원(기존 1,946원)에 PER 배수(Multiple) 10배를 적용하여 산정하였다.
현재주가 대비 상승여력은 27.8%이다.

[헤럴드경제=강주남 기자] /namk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