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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영란 선임기자의 art & 아트> 비움이 곧 채움…현실 저 너머 피안을 꿈꾸다
아니쉬 카푸어 25일부터 삼성미술관 리움서 대규모 작품展
조각 빈공간 재성찰한 Void부터
최근작 대형조각까지 총18점 전시
이질적 요소 융합 자연본질 추구
어둠의 공간에 숭고한 아름다움이



“여러분에게 묻고 싶다. 우리는 어디서 왔으며 어디로 가는지, 우주의 시작과 끝은 어디인지를. 물론 과학적인 답은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것으론 불완전하다. 그래서 철학적인 답을 찾는 것이다. 내 작업도 그 일환이다.”

오늘날 세계 미술계가 가장 주목하는 작가 아니쉬 카푸어(Anish Kapoorㆍ58)가 서울에서 데뷔 30년을 중간결산하는 대규모 작품전을 열며 던진 말이다. 카푸어는 오는 25일부터 내년 1월 27일까지 한남동 삼성미술관 리움에서 개인전을 연다.

한국은 물론 동아시아의 미술관에서 열리는 첫 대규모 개인전인 이번 전시에 작가는 초기작인 피그먼트(Pigment) 작품부터 그에게 큰 명성을 안겨준 보이드(Void) 시리즈와 오토 제너레이션(Auto-generation) 시리즈, 그리고 최근작인 대형 조각까지 핵심 작품들을 세 파트로 나눠 선보인다. 특히 전시는 리움의 기획전시실은 물론 야외정원까지 폭넓게 활용돼 카푸어의 예술세계 전반을 음미할 수 있다.

인도 뭄바이에서 인도인 아버지와 유대인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나 영국에서 미술교육을 받은 카푸어는 동서양 사상과 문화를 아우르며 ‘논리와 설명을 초월한 아름답고도 명상적인 작업’을 선보여 갈채를 받아왔다. 1990년 베니스 비엔날레 영국관 작가로 선정됐고 1991년 영국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현대미술상인 터너상을 수상한 그는 존재와 부재, 비움과 채움 등 이질적 요소를 융합시킨 시(詩)적인 작품으로 스타덤에 올랐다.
 
사람을 집어삼킬 듯한 검은 동굴 형상의 아니쉬 카푸어의 조각 ‘Cave’(2012). 15t의 육중한 쇳덩이를 가느다란 수평막대에 얹어 불안감과 경이로움을 동시에 안겨주는 대형작품이다.                            [사진제공=삼성미술관]

그는 물질, 즉 물체에 관심이 많다. 그런데 겉으로 드러난 물질 속에 존재하는 비물질적 요소를 탐구한다. 이를 테면 인도인들이 힌두사원에서 의식에 사용하는 원색의 물감가루를 조각 위와 주변까지 뿌려 바닥과 작품 간 경계가 모호한 작품을 선보이는 식이다. 근엄한 미술관 바닥에 거대한 구멍을 뚫은 ‘The Earth’ 같은 작품도 좋은 예다. 내부가 텅 빈 이 작품은 비움과 채움을 역설적으로 드러낸다.

이번 서울 전시에는 작가로서의 그의 존재를 알린 안료작업과 조각 내부의 빈 공간을 새롭게 성찰한 보이드(Void) 작업, 존재의 자생적 움직임을 다룬 최근작 붉은 왁스 시리즈, 그리고 금속조각이 모두 나왔다. 총 전시작은 18점.

카푸어의 예술은 동서양, 육체와 정신의 경계를 넘나드는 것이지만 보다 보편적이고 신비로운 우주적 세계를 지향한다. 현실 저 너머 피안의 세계를 성찰함으로써 인간과 자연 본연의 진리에 닿으려 하는 것. 따라서 그의 작품은 차분히 심호흡을 하고, 빈 마음으로 음미하는 게 좋다.

카푸어의 작품들은 어둠의 무한공간에서 숭고한 아름다움을 느끼게 한다. 또 깊숙하고 어두운 빈 공간은 생명이 싹트는 어머니의 자궁을 은유하기도 한다. 그는 자신의 작업에서 여성성이 읽혀진다는 지적에 동의하며 “창조와 에너지의 근원인 모성성을 추구한다”고 했다. (02)2014-6900 

yrlee@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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