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강남스타일’유튜브 5억뷰는 빌보드 1위 못지않은 업적
[헤럴드경제=서병기 기자]싸이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가 유튜브 조회수 5억 건을 돌파했다. 유튜브 역대 ‘가장 많이 본 동영상’ 차트 4위다. 유튜브 5억뷰 달성은 빌보드 싱글차트 ‘핫100’ 1위 못지 않은 의미를 담고 있는 기록이다.

‘핫100’ 순위는 디지털 다운로드 횟수, 방송 횟수, 온라인 스트리밍 횟수 등 3가지를 합산해 결정된다. 싸이는 방송횟수에 밀려 4주 연속 2위에 머물렀지만,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유튜브에서는 강력한 힘을 발휘하고 있다. ‘강남스타일’이 한글 노래라는 점, 싸이가 미국활동를 거의 하지 않았다는 점은 미국 라디오 방송을 타는 데는 아무래도 손해다. 하지만 유튜브라는 신매체에서의 파워가 오히려 빌보드 차트를 비롯해 주류매체를 위협하고 있는 형국이다.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는 20일 오전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에서 502,849,773 건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이는 한국을 넘어 아시아 아티스트 사상 최고의 조회수로 싸이는 유튜브 역대 ‘가장 많이 본 동영상’ 차트 4위에 랭크됐다.


또한 공개 98일 만에 5억 뷰를 돌파한 싸이는 해당 차트 3위에 자리하고 있는 에미넴의 MV ‘Love the way you lie’를 빠른 시일 안에 따라 잡을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싸이는 전 세계 기준 ‘가장 좋아하는 동영상’ 1위, ‘최다 즐겨찾기 동영상’ 1위, ‘최다 댓글 동영상’ 3위를 기록하며 유튜브 내 차트에서 위엄을 과시했다.

‘강남스타일’ MV는 세계 최대 규모의 음악 시장을 가진 미국에서 뜨거운 인기를 얻고 있다. 유튜브에서 해당 MV를 가장 많이 본 국가는 미국으로 나타났으며, 현재까지도 미국 아이튠즈 MV차트에서 1위를 수성하고 있다.

한편 ‘강남스타일’로 미국 빌보드 메인 차트 ‘Hot 100’에서 4주 연속 2위 자리를 지킨 싸이는 호주에서 미국으로 건너가 활발한 프로모션을 펼칠 전망이다

/wp@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