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윤부근 DNA’ 김치냉장고서도 통할까
신개념 냉각방식 ‘3중 메탈냉각’ 김치냉장고 공개
1등주의 반영 보르도TV·지펠 T9000 등
고객니즈 파악 신개념 제품 잇따라 성공

獨 IFA서 “2015년 글로벌가전 1위” 선언
가전 전부문에 PID조직 신설 혁신 주문


삼성전자가 신개념 냉각 방식인 ‘3중 메탈 냉각’을 채용한 김치냉장고 ‘2013년형 지펠 아삭’을 11일 출시했다. “2015년까지 세계 가전 시장 1위를 차지하겠다”는 윤부근 삼성전자 CE(소비자가전) 담당 사장의 손길이 들어간 두 번째 작품이다.

공개된 ‘M9000’은 김치냉장고로는 국내 최대급인 567ℓ의 용량을 자랑하는 제품이다. 유러피언 스타일의 일반 냉장고를 연상케 하는 M9000에는 삼성전자의 최첨단 ‘3중 메탈 냉각’ 기술이 적용됐다. ▷위에서 신속하게 냉기를 공급해주는 메탈 쿨링 샤워 ▷상단부 뒷면 전체를 감싸 냉기를 전하는 메탈 쿨링 커버 ▷냉기를 머금은 메탈이 9개의 김치통의 바닥을 차갑게 지켜주는 메탈 쿨링 캡슐 등 3중 냉각 구조가 김치의 맛을 최고로 유지할 수 있게 해준다는 게 삼성전자 측의 설명이다.

총 11개의 스마트에코 센서가 적용돼, 냉장고 안의 미세한 온ㆍ습도 변화를 감지해 문을 자주 열고 닫아도 일정한 온도를 유지할 수 있다. 무김치, 갓김치, 깍두기 등 김치별로 특화된 숙성 알고리즘을 적용해 갓 담근 후의 맛을 유지할 수 있게 한 ‘아삭맛 케어’, 김치를 사먹는 이들을 위한 ‘구입 저장’ 기능 등 사용자 편의를 높인 다양한 기능도 눈에 띈다. 

삼성전자 모델들이 11일 서울 서초동 사옥에서 신개념‘ 3중 메탈 냉각’ 방식을 채용한 2013년형‘ 지펠 아삭’을 선
보이고 있다. “세계 가전 시장 1위를 차지하겠다”는 윤부근 삼성전자 소비자가전 담당 사장의 야심이 담긴 두 번째 작품으로, 사용자 편리성을 대폭 강화했다.      <사진=정희조 기자>/checho@heraldcorp.com

하지만 M9000에 대한 관심을 더 높이게 하는 건 윤 사장이 지난해 12월 TV 사업에 이어 생활가전 부문까지 총괄하게 된 뒤 내놓는 두 번째 작품이라는 점에 있다.

첫 번째는 지난 7월 출시한 대용량 냉장고 ‘지펠 T9000’이었다. 이후 ‘버블샷 2’ 세탁기가 등장하긴 했지만 이는 전년에 기획됐던 모델 체인지의 일환이었다. M9000이 사실상 윤 사장이 관여한 두 번째 생활가전제품이라고 볼 수 있다.

윤 사장은 철두철미한 삼성전자 조직 내에서도 ‘1등 DNA’를 가장 많이 가진 사람으로 꼽힌다. 그는 언제나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한 새로운 개념의 제품으로 성공을 거둬왔다. TV에 디자인의 개념을 적용한 삼성의 글로벌 히트작 ‘보르도TV’나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의 와중에 등장해 삼성전자를 TV 분야의 절대 강자로 만든 ‘LED TV’ 모두 그의 작품이다.

대용량 냉장고인 T9000 역시 고가임에도 월 1만대 이상 팔리며 불황을 무색하게 하고 있다. 세계 최초로 900ℓ 벽을 깼을 뿐 아니라 주부들의 사용 행태를 치밀하게 파악해 냉장고를 위, 냉동실을 아래에 배치하는 새로운 접근으로 제품의 개념을 바꿨다. M9000 역시 ‘윤부근 가전’답게 기존 김치냉장고들의 틀을 벗어나려는 새로운 개념이 많이 적용됐다.

상단부의 와이드 위칸은 냉장실로 전환해 피자, 케이크, 큰냄비 등을 통째로 보관할 수 있고 홈바 형태의 중간칸의 경우 야채, 과일의 보관뿐 아니라 육류 숙성 기능도 갖췄다. 대용량의 하단은 냉동고로 사용 가능할 뿐 아니라 와인까지 보관할 수 있다.

윤 사장은 지난주 독일에서 끝난 가전쇼 ‘IFA 2012’에서 “2015년까지 세계 가전 시장 1위를 차지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이를 위해 최근 생활가전 전 부문에 ‘PID(프로덕트 이노베이션 디벨로퍼먼트)’ 조직을 꾸리고 모든 제품에 대해 혁신을 주문한 상황이다. 디자인은 물론 기본 개념과 사용 방식 등 모든 면에서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제품을 내놓겠다는 계획이다. 가전회사들의 일반적인 출시 로드맵을 감안하면 다음 ‘윤부근 가전’은 연초 출시될 에어컨이나 세탁기가 될 가능성이 크다.

<홍승완 기자>
/sw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