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디디컴퍼니 "감사 의견 거절 입장 표명"

이디디컴퍼니(구 자티전자)가 지난달 30일 반기검토보고서에서 '감사의견거절'을 받으며 관리종목으로 지정됐다.


이는 이디디컴퍼니가 전기자동차 회사이자 비상장사인 에코넥스에 약 174억 원을 지원했는데, 감사를 맡은 회계법인이 에코넥스 측에 발행된 자금에 대한 상환가능성을 점치기 힘들다고 판단한 결과다.


이 같은 일련의 사태로 주목받으며 다양한 소문들이 오가는 가운데 이디디컴퍼니의 최규대 대표가 10일 입장을 표명했다.


-최근 주가 폭락에 대한 상황 설명과 회사의 입장은


"반기보고서의 감사의견거절로 주주들이 불안해 하고 있는 것으로 본다. 조속한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시중에 떠도는 루머에 대해 해명한다면


"(감사의견거절로 인해) 힘든 시기이다 보니 일부 언론사를 중심으로 루머들이 만들어지고 있다. 회사가 문을 닫았고, 최대 주주가 도망갔다는 등 많은 루머들이 떠돌고 있다. 이는 사실이 아니다. 당사는 계속해서 사업을 진행 중에 있다. 일련의 사태에 대해 주주님들께 사죄드리며, 정상화를 위해 노력 하겠다."


-이디디컴퍼니 감사의견거절 배경은


"에코넥스 CB 150억과 단기대여금 24억이다. 감사의견거절은 에코넥스에 대한 평가와 관련된 사안으로, 작년 말이나 현재의 재무상태 만으로 회사를 평가한 것이 왜곡된 결과가 나오게 된 배경이라고 본다. 실질적인 가치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개발 완료된 기술에 대한 평가를 반드시 고려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는 회계 법인이 해당 기술을 평가 할 수 없다는 이유로 의견거절을 표한 것은 회사로써 매우 유감이다. 참고로 에코넥스의 직구동모터 전기버스는 유럽에서 공인된 네덜란드응용과학연구기구(TNO)와 유럽 차량관련 안전 및 환경법규를 담당하고 있는 네덜란드 인증기관(RDW)에서 인증 받은 기술로 현재 상용화된 상태이다."


-반기보고서 감사의견거절에 대한 회사 대표의 입장과 대책은


"주요 쟁점인 전환사채와 관련해서는, 에코넥스와 CB를 조속히 상환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 중이다. 진행 사업과 관련해서는 이미 중국, 미국 등의 투자관련 사안이 마무리 단계에 들어가 있으며 이번 달 말에는 인도네시아 정부투자단이 방문예정이고 실직적인 투자가 이루어 질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국내외의 투자가 이루어지는 시점은 오는 10월경이므로 CB의 조기상환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이렇게 되면 즉시 관리종목에서 벗어날 수 있다."


-이디디컴퍼니가 에코넥스에 거액을 빌려준 이유는


"에코넥스의 기술적 가치를 높이평가 했고 현재도 그 신념에 변함이 없다. 당사는 에코넥스에 단순히 자금을 투자하거나 지원한 것이 아니다. 에코넥스가 앞으로 생산하게 될 직구동모터와 배터리에 대한 아시아독점영업권을 확보하기 위해 조건부 합의서를 작성해 권리를 선점 하고자 투자했다."


-150억 전환사채의 발행조건이 에코넥스 측에 절대적으로 유리하게 설정된 이유는. (표면이자율은 아예 없고 만기이자율만 6%이다)


"이는 에코넥스의 부담을 줄여 에코넥스의 조기정착을 돕는 것이 이디디컴퍼니의 입장에서 이익이라고 판단했고, 아시아독점사업권을 조속히 획득하여 사업을 시행하기 위함이다."


-최근 대주주의 주식매도 이유는. (비율 8.02%, 2012년 8월23일 전량 매도)


"이디디홀딩스 김희남 대표의 주식매도는 이디디홀딩스 사업지원과 이디디컴퍼니의 자금지원을 위한 것이다. 부연설명하자면, 이디디컴퍼니의 사업확장에 따른 평촌공장 이전에 필요한 잔금과 이디디홀딩스의 사업에 필요한 자금으로 사용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디디컴퍼니의 최대주주가 변경된 지 1개월이 안된 상황에서 자금 지원 의혹에 대해 한마디 하자면.


"빠른 투자결정이 필요한 시점에서 신중히 고려한 후 의사결정을 했다. 근거 자료로 기술내용을 파악함에 있어서 관련 기관 및 대학의 교수 등으로 구성된 당사의 자문위원들이 기술 내용을 검증하는 한편 한국발명진흥원에서 발행한 ‘직구동시스템 특허기술 가치평가서’ 및 이촌회계법인에서 발행한 ㈜에코넥스의 주식가치평가서 그리고 지난 3월 15일 에코넥스에서 8.5 : 1로 유상증자 시행한 것을 주목했다. 이후 당사는 빠른 투자진행을 결정하게 됐다."


-에코넥스와 이디디홀딩스가 결별한 것이 사실인지


"사실이 아니다. 현재 에코넥스와 파트너로서의 관계가 이디디홀딩스에서 이디디컴퍼니로 전환된 것이다. 투자가 이루어진 상태에서 어떻게 결별할 수 있겠는가. 에코넥스의 사업은 바로 매출구도가 나오는 사업이 아니기 때문에 이디디홀딩스는 사업다각화로 매출구조를 만들어 내며 에코넥스는 전기자동차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