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연금저축보험으로 노후준비 소득공제 재테크 수단으로 각광받아

대한민국 평균수명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이 시대에 은퇴 시기는 점점 빨라지고 있어 은퇴 이후 노후대비 문제에 대한 걱정이 많을 수밖에 없을 것이다. 노후준비의 기본은 안정성인데 단순히 투자위험에 대한 안전성만을 고려하지 말고 물가상승률에 대한 안전성도 같이 고려해야 한다.


국민연금만으로 노후준비가 가능하다면 걱정이 없겠지만 국민연금으로만 노후대비를 하기에는 부족하기 때문에 이런 부족한 부분을 다른 것으로 채워야 한다. 노후를 준비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중 세제비격적 연금보험 세제적격 소득공제 연금저축보험으로 안정적인 노후준비를 할 수 있다.

 


세제적격 연금저축은 연간 400만원 한도까지 소득공제가 가능하며, 세제비적격 연금보험은 소득공제는 되지 않지만 10년 이상 유지 시 비과세 혜택을 받는다. 먼저 목적에 맞게 가입을 해야 한다. 소득공제 목적인지 비과세혜택을 받을 것인지 검토해서 가입하는게 유리하며 직장인이라면 세제적격 연금저축보험 추천 상품으로 가입하는게 좋으며, 자영업이나 목돈마련을 위해서라면 세제비적격 상품이 유리하다. 가입하려는 상품의 수익률과 회사의 지급이력을 눈여겨 봐야한다. 수익보단 안정성을 위한 금융상품이지만 약간의 차이도 나중에는 이득을 볼 수 있어 수익률이 조금이라도 좋은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고 추후에 연금을 수령하는 데 있어 불이익을 받진 않는지 지급을 잘 받을 수 있는지 가입하려는 회사의 안정성과 지급이력을 확인해야 한다.


세제적격 연금의 경우 중도해지시 기타소득세와 해지가산세 (5년이내 해지시)를 부과하여 불이익을 받을 있으며, 2000년 이전 가입한 개인연금저축보험은 연금을 받을 때에 세금을 내지 않는 비과세이기 때문에 유지하는게 좋다. 연금수령시 종신형, 확정형 10년, 20년, 30년 자신에 맞게 선택이 가능하며 연금수령전에 변경이 가능하다.


연금개시일은 소득이 끝나는 시점이나 자녀교육자금이 필요 시점이나 자신의 경제 환경에 따라 선택하는 게 가장 현명하며 연금개시일을 앞당길수록 매월 지급받게 되는 연금액이 줄어드니 가능한 개시일은 늦추는 것이 좋고 납입기간을 길게 할수록 불입하는 보험료가 많아져 연금액도 늘어나며 매월 불입하는 보험료는 내려가기 때문에 가능한 납입기간을 길게 선택하는 것이 좋다.


연금저축 판매회사는 삼성화재 아름다운생활, LIG손해보험 멀티플러스연금보험, 현대해상 노후웰스보험, 메리츠화재 노후생활지킴이, 한화손해보험 골드연금보험, 동부화재 디지털미래설계연금, 신한생명 참알찬연금저축보험 등이 있고 여러 상품을 비교하면 더 좋은 조건을 갖고 있는 상품을 찾을 수 있으며 다양한 상품을 비교하기 위해 연금저축보험 비교사이트(www.insuonly.com)를 활용해 보험전문가에게 추천 비교 안내를 받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