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썩은 사과는 삼성전자를 울렸지만 지수를 위기에서 구출! 잭슨홀 연설까지 이어질까?

썩은 사과는 삼성전자를 울렸지만 지수를 위기에서 구출! 잭슨홀 연설까지 이어질까?


삼성전자 급락으로 인해 하루 만에 외국인 순매수 돌아서고 매수차익잔고는 추가로 증가
슈어넷 증권전문가들이 말하는 향후 증시포커스는 ‘버냉키의 잭슨홀 연설과 9월초 미국경제지표’

 

27일 주식시장은 애플과 소송에서 완패한 이른바 삼성전자 쇼크였다. 하지만 장 마감이 된 후 삼성전자가 오히려 주가를 올렸다. 코스피 전체 시가총액 17%를 차지하는 삼성전자가 7% 넘는 급락을 보였는데 주가를 올렸다니 이게 무슨 말도 안 되는 소리냐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삼성전자의 주가하락은 꺼져가던 매수차익거래에 다시 불을 당겼다. 잭슨홀 회의, 경제지표이슈를 앞두고 슈어넷 증권전문가들과 함께 현 장세 상황과 향후 증시포커스에 대해 의견을 물어보았다.


전운이 감돌았던 코스피지수 하지만…
8월 24일 외국인이 매도로 돌아서고 차익거래도 소폭 순매도를 기록하자 시장은 전운이 감돌았다. 사실상 프로그램 매수로 이번 랠리를 버텨왔는데 이런 랠리는 독이 되어 돌아올 것이 뻔하기 때문이다. 당장 차익잔고의 30%만 청산되도 시장에서는 만만치 않은 프로그램이 물량이 쏟아져 나올 기세였고 받쳐줄 수급 또한 대내외 불확실성에 휩싸여 있었다.

 


자료: 증권방송 슈어넷(www.surenet.co.kr)

 

썩은 사과는 삼성전자를 울렸지만….
하지만 삼성전자가 미국 캘리포니아 북부지법의 배심원단 판결에서 완패하면서 27일 개장 후 급락하게 되었고 외국인들의 저가 매수세가 들어왔다. 더욱이 삼성전자의 코스피지수 영향력이 매우 강한 현 상황에서 매수차익거래(현물매수+선물매도)의 기회가 다시 생기면서 외국인 순매수, 프로그램 순매수의 랠리공식이 다시 성립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점점 부담되는 매수차익잔고!
9월 쿼더러플 위칭데이를 앞두고 매수차익잔고는 수급상 매우 큰 부담이 되는 것 사실이다. 슈어넷(www.surenet.co.kr) 의 선물옵션 여성전문가인 드림S(필명)는 “이번 매수차익잔고가 청산될 경우 도이치쇼크 수준을 넘는 프로그램 매물부담이 존재할 가능성이 있고 베이시스는 1p 부근에만 머물러도 프로그램 매도 압박이 생기는 상황이며 수급상 이를 상쇄해줄 매수주체를 찾기도 쉽지 않는 상황.” 이라고 한다. 연기금과 우정사업본부는 8월 들어 이미 각각 5천억, 4천억 정도의 순매수를 기록했지만 9월 신규집행자금이 얼마나 될지는 미지수이다.


삼성전자, 버냉키에 길을 묻지 말고 경제지표에 주목하자
슈어넷의 베스트 주식전문가인 황태자(필명)는 “과도한 매수차익거래로 인한 프로그램 순매수는 이른바 마약이나 다름 없다. 언젠가는 큰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데 31일 개최되는 잭슨홀 연설에서 버냉키의 발언이 3차 양적완화에 우호적으로 나온다고 하더라도 다시 베이시스를 올려 현재 매수차익잔고를 더 올려버리는 것이 아닌지 걱정이 된다.” 고 한다. 이어 황태자 전문가는 “근본적인 상승추세는 경제지표호전에 달려있으며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할 지표에는 8월말 국내산업생산, 9월1일에 미국ISM제조업지수, ADP고용보고, 3일에 미국ISM비제조업지수, 미국실업률 등이 있다.” 고 한다.   


슈어넷 전문가들의 향후 투자전략은?
슈어넷의 신규 파생전문가로서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허도령(필명) 전문가는 “이번 잭슨홀 연설에서 버냉키가 3차 양적완화 도입에 대해 구체적인 언급을 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지수는 단기적으로 매물부담에 직면하게 될 것이고 9월 쿼더러플 위칭데이가 다가올수록 더욱 매물부담이 심할 것으로 판단한다.” 며 우려를 나타냈다. 하지만 이번에 슈어넷에서 무료방송을 진행하는 드림S(필명), 황태자(필명), 허도령(필명), 적룡이기만(필명) 전문가들 모두 경제지표가 컨센서스를 상회할 경우 베이시스 수준이 급락할 가능성은 적다고 판단되며 9월 선물옵션 동시만기일 때까지 기다린 뒤 매물이 쏟아져나올 때 저가매수하는 전략이라면 크게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이며 연말소비시즌을 겨냥한 탑픽 업종으로는 금융주, IT, IT부품주, 화학, 원자재 관련 업종을 꼽았다. 


<슈어넷(www.surenet.co.kr) 잭슨홀 회의, 미국경제지표 실시간중계! ▶ 위기는 또 다른 기회!>
강사: 허도령s(파생), 드림S(파생), 황태자(주식), 적룡이기만(주식)
일시: 8월 27일(화) ~ 8월 29일(금) 장중 8시~15시 30분
참여방법: www.surenet.co.kr 접속 후 무료회원가입 완료 시 바로 참여가능
문의: ☎02)835-8535(내선 401, 402)
<슈어넷 핫종목>
LG디스플레이, 미래산업, 하이쎌, 와이지엔터테인먼트, LG전자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