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자족형 신도시’가 온다!
[헤럴드경제=최남주 기자]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동탄신도시에 가보면 눈에 띄는 곳이 있다. 보통의 베드타운적 성향이 강했던 신도시와 달리 많은 아파트 단지 옆으로 새로운 삼성전자 공장의 공사가 한창 진행중인 모습을 볼 수 있다. 실제로 동탄신도시에는 버스나 자가용을 이용해 서울로 출퇴근 하는 인구도 많지만, 인근에 위치한 삼성전자 반도체 기흥, 화성사업장을 필두로 협력제조업체 다수가 인접, 자족형 신도시의 면모를 갖추고 있다.

▶동탄2신도시, 삼성전자 반도체, 동탄테크노밸리, 광역비즈니스 콤플렉스=동탄2신도시 주변에는 삼성전자 반도체 기흥, 화성사업장이 포진돼 있다. 3M, 볼보 등 외국계 기업과 협력제조업체가 인접해 있어 기존의 단순한 베드타운이 아닌 자족신도시로서의 입지적 요건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

여기에 동탄테크노밸리가 지구 북측에 계획돼 있고, 동탄일반산업단지도 지구 남서쪽에 입지하며, 이 외에도 광역비즈니스콤플렉스, 문화디자인밸리 등이 조성되어 주거단지와 산업단지가 어우러진 진정한 직주근접의 자족적 도시기반이 조성된다.

GS건설 ‘동탄센트럴자이’ = 동탄2지구 A10블록에 위치하는 ‘동탄 센트럴자이’는 전용면적 72㎡~84㎡로 지상 25층 10개동 총 559가구 규모이다. 광역환승시설(가칭 동탄역) 및 중심상업지구가 가까워 도보로 이용이 가능하며, 부지 남측과 서측으로 치동천과 선납제천이 있어 양호한 외부 전망이 예상된다. 또한, 자이만의 고품격 커뮤니티시설인 자이안센터도 수변 공간을 조망할 수 있도록 단지 전면부에 배치할 예정이다.

롯데건설 ‘동탄롯데캐슬 알바트로스’ = 동탄2신도시 A28블록에 위치하는 ‘동탄롯데캐슬 알바트로스’는 지하1층 ~ 지상29층 16개동, 전용 101㎡~122㎡ 총 1416가구로 구성된다. 동시분양하는 업체 중 대지면적이 약 10만3600여㎡로 가장 넓고 편의시설 외에도 북측에 인접한 공원 이용이 용이하다. 광역환승시설과 인접하여 광역버스, BRT 등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하며, 기흥 동탄IC와도 거리가 가까워 서울로의 이동이 수월하다.

호반건설 ‘동탄2신도시 호반베르디움’ = 동탄2신도시 A22블록에 위치하는 ‘동탄2신도시 호반베르디움’은 지하1층 ~ 지상29층 13개동, 전용 84㎡ 총 1,002가구로 구성된다. 이 단지는 총 사업면적 2400만㎡에 주거와 7개의 특별계획구역으로 개발되는 동탄2신도시에서도 핵심시범단지에 위치하고 광역환승시설(가칭 동탄역)과 중심상업지구가 가까워 이용이 편리하다.

▶광교신도시 & 세종시, 삼성전자 연구단지, 16개 중앙부처=광교신도시에는 삼성전자 연구단지, 경기도청, 법조타운 등 15개의 공공기관이 있으며, 광교테크노밸리, 서울 COEX 같은 컨벤션센터와 서울대학교융합과학기술대학원, CJ통합연구소가 들어올 예정으로, 베드타운이 아닌, 자족도시로의 기능이 충분하다.

대우건설은 광교신도시에 내에 `광교 푸르지오 월드마크` 아파트를 분양 중이다. 광교신도시 전체와 호수공원을 내려다보이는 3면 개방형 설계로 조망권을 극대화 하였으며, LED 조명, 태양열을 이용한 공용부분 전기비 절감, 일괄소등 스위치 등을 통해 표준주택 대비 에너지 절감효과 36%를 실현 하였다.

또 세종시는 2012년 9월 중순 국무총리실의 이전을 시작으로 중앙 행정부처의 이전 작업이 본격화된다. 16개 중앙 행정부처와 그 산하 20개 소속기관 1만 여명이 2012년부터 2014년까지 3개년도에 걸쳐 세종시로 모두 이전한다.

제일건설은 8월 중 세종시 1-3생활권 L4블록에 ‘세종시 제일풍경채’를 분양할 예정이다. ‘세종시 제일풍경채’는 지하 1층~지상 15층 9개동 전용 84㎡ 247세대와 108㎡ 189세대 총 436세대 규모로 짓는 아파트다. 도보로 10분 내에 도달 가능한 거리에 초∙중∙고등학교가 들어설 예정으로 편의시설은 물론 학군도 풍부할 것으로 보인다.

calltax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