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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인공 희수에게는 2년째 다른 여자를 만나고 있는 남편이 있다. 집으로 돌아온 남편의 셔츠는 어김없이 날카로운 가위로 자른 듯 단추 하나가 떨어져 있다. 남편은 희수에게 단지 단추를 달아 달라고만 한다. 희수는 꿰매 달 용기도, 그렇다고 잘라버리지도 못하고 엉거주춤한 채다. 단추가 떨어져 나간 옷은 그렇게 쌓여간다. 희수의 열여섯 살 딸은 고모가 있는 호주로 떠나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궁리만 한다.
희수에겐 또 하나의 떨어진 단추 같은 존재가 있다. 요양원에서 죽을 날만 기다리는 기억이 오락가락하는 새엄마다. 요양원을 찾은 날 새엄마는 희수의 팔을 붙잡고, 유란이를 찾아달라고 부탁한다. 어린 시절 오빠와 희수는 일곱살 난 유란을 길에 버렸다.
뭔가 어긋난 가족의 모습은 단추 하나 떨어진 옷처럼 참으로 어설프다. 단추 하나쯤이야 하지만 단추 하나 없는 옷은 체면을 구길 뿐만 아니라 불안하다. 단추 하나 다는 일 역시 대단한 일은 아니지만 실과 바늘이 담긴 반짇고리가 필요하다. 작가는 사랑과 신뢰를 바탕 삼아야 할 가족의 불안을 떨어진 단추에 비유한다.
비단 가족만이 아니다. ”가장 최소한의 것들을 지키지 못해 세상엔 이토록 많은 고통과 상처가 난마처럼 얽히는 것이다”고 작가는 ‘작가의 말’에서 털어놨다. 그는 독일 베를린 과거 접경지대에서 몇 년 동안 살면서 이 소설을 쓰게 됐다고 했다. 그리고 그는 거기서 소설의 모티브를 얻었다.
“최소한의 사랑은 인간과 인간 사이의 미니멀 러브다.” 사랑은 그렇게 거창하지 않고 순정한 마음이라는 말이겠다.
이윤미 기자/meelee@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