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올 봄 전국 총 39,955가구 입주예정…스마트하게 입주 준비하세요
올 봄 전국적으로 4만여가구가 집들이를 시작한다.

27일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올 2분기 입주물량은 전국 총 39,955호로 지난 1분기 대비 약 5천호(14.2%)가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월별로는 4월 8,346호, 5월 6,554호, 6월 25,055호로 김포 한강신도시(3,702호), 부산 화명(5,239호), 세종시 첫마을(4,278호) 등 대단지 입주가 시작되는 6월에 입주물량이 비교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처음으로 내 집 마련의 기쁨, 새집으로 이사를 간다는 것은 그 자체가 즐겁고 설레인다. 그렇지만, 새 아파트 입주를 위해 신경을 써야 할 것도 한 두 가지가 아니다.

올 봄, 새로운 보금자리로 옮겨가기 위해 철저하고 꼼꼼하게 입주를 준비 해보자

사전점검 = 아파트 거실, 방, 주방, 현관, 베란다, 욕실 등 아파트 내부의 창호, 벽지, 전기 등의 점검이 필요하다. 이는 일반적으로 대다수의 건설 시행사(시공사)에서 입주시작 한달 전에 사전점검 통지문을 한다. 입주예정자는 현장에 도착하여 신분증과 도장을 지참하고 꼼꼼히 점검사항들을 점검표에 작성하여 제출하면 된다. 그러면, 입주 전 보수완료가 되고 입주자의 확인여부가 진행된다. 단, 보수나 재시공이 모든 사항에서 반영되지는 않으며, 입주자와 시공사간의 기준 차이가 있기 때문에 사전에 반영이 될 수 있는 부분인지 확인을 해야 한다. 최근에는 단지조경 및 커뮤니티시설 등에 대한 관심도 많아져 입주시 체크해야 할 사항들이다.

입주수속 = 입주하기 20일전부터 소유권이전등기 서류접수, 중도금 융자세대 근저당권설정등기 접수, 잔금 융자 추가 신청 등의 서류접수가 필요하다.

전입신고는 정부민원포털(민원24)을 통한 인터넷으로도 가능하나, 확정일자를 받으려면 직접 동사무소를 방문해야 한다. 자동차 주소변경도 관할 동사무소에 신고하고, 만일 타 시ㆍ도 지역에서 전입한 경우는 지자체 차량등록사업소에 가서 신고한다. 그 외, 전화이전, 자녀 전학신고 등을 해야 한다. 단지 내 공동생활 정보는 관리사무소를 통하고 도난 방지, 입주시 잡상인과의 거래, 쓰레기 분리수거, 주차장 이용 등에 관한 종합적인 안내를 받는 것이 좋다. 관리비 구성 및 산정방법도 알아두면 도움이 된다. 입주 후 전입신고를 하고 입주증을 경비실에 제출하면 모든 입주절차를 마치게 된다.

다음은 올 봄 신규 입주하는 주요 단지들이다.

한양, 파주 운정신도시 ‘파주 운정 한양수자인’ = 한양이 공급한 ‘파주 운정 한양수자인’은 지하3층, 지상16~26층, 13개동, 전용면적 59~119㎡ 총 7백80가구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재 입주가 한창이다. ‘파주 운정 한양수자인’은 녹지문화를 강조하면서 단지내 풍부한 조경수를 식재하여 녹지환경을 강화하였다. 그리고, 다양한 컨셉으로 건강산책로와 수변휴식공간 등을 도입하였으며 지상에 차가 없는 공원형 단지를 설계하였다. 특히, ‘파주 운정 한양수자인’은 입주자들의 입주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입주지원 전담팀을 운영하고 있다. 전담팀은 부동산 거래상담, 등기 및 세무상담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학교문제를 걱정하는 입주자와 상담하는 등 입주민들의 편의를 돕고 원활한 입주를 위해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 LIG건설, ‘용인 구성리가’ = LIG에서 공급하는 ‘용인 구성리가’는 지하 2층에서 지상 최고 20층 높이 8개동으로 구성되며, 전용면적 기준 84㎡~190㎡ 533가구이며 2012년 6월 입주예정이다. 특히, 10월에 개통된 신분당선과의 환승, 광교ㆍ마성IC 자동차 전용도로가 개통함에 따라 용인~서울 고속도로 등을 통한 서울 강남 중심까지도 빠르게 이동할 수 있어 교통여건 개선에 따른 큰 반사이익을 기대할 수 있을 전망이다. ‘용인구성리가’는 전세대에 온천성분수를 공급하는 아파트로 하루 최대 333t에 이르는 풍부한 온천성분수를 통해 입주자는 수도급탕비 절감 등으로 관리비를 절감할 수 있고 웰빙 프리미엄까지 누릴 수 있다.

롯데건설, 부산 북구 화명신도시 ‘화명 롯데캐슬 카이저’ = 롯데건설이 지난해 3월 청약결과 평균경쟁률 11.38대 1을 기록해 화제가 됐던 ‘화명 롯데캐슬 카이저’가 오는 6월 입주를 앞두고 있다. ‘화명 롯데캐슬 카이저’는 부산 북구 화명 신도시에 4층, 지상 14~35층 전용면적 59㎡~171㎡ 48개 동 총 세대수 5239가구의 초대형 단지로 구성된다. 이 아파트 서쪽으로는 낙동강이 펼쳐져 있어 낙동강 인근의 다양한 시설을 누릴 수 있다. 낙동강 둔치 개발로 화명동 지역 낙동강변에 야구장, 족구장, 축구장 등 체육공원 및 편의시설이 신설되고 자전거길 산책로와 가족공원 등이 조성될 예정이다. 또, 부산 지하철 2호선 수정역과 단지가 연결되어 있는 역세권 입지와 온천성분수가 공급되는 단지 내 실내 수영장이 위치한 것이 눈길을 끄는 단지다.

강주남 기자 @nk3507> namk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