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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72개국에 생방송…‘K-팝’ 창구…인디 등 다양한 장르도 방송을
세계적 인기 ‘뮤직뱅크’의 숙제
K-팝(Pop) 한류열풍에서 KBS ‘뮤직뱅크’를 빼놓고 생각하기 어렵다. ‘뮤직뱅크’가 72개국에 생방송되면서 이 프로그램에 대한 세계인의 관심이 뜨겁다. ‘뮤직뱅크’의 인기는 동남아에서는 엄청나다. 말레이시아에서는 금요일 오후면 젊은 아이들이 한 곳에 모여 ‘뮤직뱅크’를 볼 정도다. ‘뮤직뱅크’는 콘텐츠로써도 해외에서 경쟁력을 인정받을 뿐만 아니라 한국노래 외에 한국 젊은이들의 패션과 문화도 알려주고 있다는 사실에서 자부심을 느낄만하다.

이제는 가수들이 외국에 오가는 것보다 ‘뮤직뱅크’ 프로그램 하나 출연하는 게 더 중요하다고 말하는 제작자들도 더러 있다. 가수들이 쇼케이스나 프로모션을 위해 외국에 처음 나갔는데, 현지 팬들이 ‘뮤직뱅크’에서 이미 봤다며 그 노래를 이미 다 알고 있었다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이제 한국가수가 해외에 진출하기 위해 현지에서 2~3년씩 장기체류하는 문화가 바뀔 수 있다. ‘뮤직뱅크’는 K-팝의 창구다. ‘뮤직뱅크’는 이미 도쿄와 파리에서 공연했고, 오는 5월 자카르타, 홍콩을 비롯해 9월 미국 LA, 브라질 상파울루 등 전 세계 각국에서 공연을 펼칠 예정이라고 한다.

‘뮤직뱅크’가 외국에 나가 공연하는 것도 의미가 있지만 단순히 한국가수들을 15~20개팀 정도를 모아 놓고 공연한다면 한꺼번에 모든 걸 보여주는 ‘종합선물상자’가 돼 K-팝을 소비하는 외국팬들을 향한 개별공연의 파워가 약화될 우려가 있다. 현지 가수들과의 콜라보레이션(협업) 등의 방법으로 이 점에 대한 기획적 보완이 이뤄져야 한다.

외국인들은 한국음악이 퍼포먼스를 내세우는 아이돌 음악만 있는 줄 아는 사람도 많다. K-팝을 아이돌 음악으로 한정지으면 안 된다. 아이돌 음악이 지금은 비교우위에 있는 것만은 사실이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는 한국에는 뮤지션의 음악, 인디음악도 있고 힙합, 트로트, 포크 등 다양한 음악이 있다는 사실을 알려야 한다. 아이돌 음악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뮤직뱅크’ 외에도 ‘불후2’, ‘콘서트7880’도 좋은 포맷이라 외국에 내보낼만하다. 음악 프로그램이 K-팝의 인기가 금세 식지 않게 하는 전략을 다각도에서 검토해야 한다. 

서병기 선임기자/wp@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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