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 클릭 몇번으로 복잡한 지역통계 비교 가능… 통계청 버블차트 서비스 개시
통계청은 28일 일반국민들이 자신이 사는 지역과 사회의 현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버블차트로 보는 우리지역’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버블차트란 데이터의 흐름을 평가하는 시스템 분석에 사용하는 차트의 하나로, 통계 결과를 주석이 붙은 풍선 모양으로 나타낸 것이다. 막대그래프, 꺾은선 그래프 등에 파악이 쉽고 비교가 용이하다.

버블차트 통계정보가 필요한 사람은 국가통계포털사이트인 KOSOS(http:llkosis.kr)에 접속하면 이용할 수 있다. 몇번의 클릭을 통해 X축, Y축, 버블의 크기 등의 조건을 설정하면 자신이 원하는 지역의 경제,인구, 고용, 주택 등의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지역조건을 설정하면 16개 시도간 주요통계를 비교 파악할 수 있고, 특히 시간의 경과에 따른 흐름도 버블의 크기변화와 이동으로 파악할 수 있다. 이용이 손쉽기 때문에 학생들의 학습으로 활용하기도 용이다. 

통계청 사이트를 이용해 버블차트로 살펴본 지역별 청년실업의 현황. 붉은색이 서울, 분홍색이 인천지역의 현황이다. 서울이 인천보다 청년실업자의 수는 많지만, 청년실업률은 낮다.


통계청 관계자는 “국내 통계작성기간 최초로 버블챠트를 활용한 통계 시각화 컨텐츠를 개발한 것”이라면서 “비교, 파악할 수 잇는 지표를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홍승완 기자/sw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