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 오피스텔 분양, 계약조건 반드시 따지세요
중도급 무이자 대출 혜택 받을 경우 수백만원 절감

최근 강남권과 판교, 분당신도시 등의 인기 지역에서 고분양가의 오피스텔이 등장한 이후 오피스텔도 아파트만큼이나 지역에 따라 분양가 상승이 두드러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계약자들의 이자 부담을 수백만원까지 덜어 줄 수 있는 중도금 무이자 대출 혜택이 각광을 받고 있다.

분양가 높으면 계약자가 부담해야 하는 비용이 늘어나기 때문에 대출을 받게 된다. 하지만 최근 대부분의 오피스텔은 중도금 금융 혜택이 이자 후불제이거나 무이자 대출 혜택이 있더라고 비율이 적은 경우가 많다. 이 틈새를 뚫고 중도금 전액 또는 50%까지 대출해주 단지가 인기다.

중도금 대출 금리는 금융권이나 CD 금리, 가산 금리에 따라 달라 지지만 펑균적으로 5~7%에 책정되는 점을 감안하면, 이자후불제나 금융 혜택이 없는 경우 계약자들의 이자 부담이 커지게 된다. 무이자 융자 혜택의 경우 대출 시 발생하는 이자 비용을 내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그만큼의 추가 발생 비용을 줄 일 수 있어 수요자들에게 선호가 높은 금융 혜택 조건이다.

그렇다면 자금 부담을 덜 수 있는 중도금 무이자 융자 조건을 갖춘 오피스텔 분양 단지는 어디가 있을까?


대우건설은 경기도 화성시 능동 1065-3번지(동탄신도시 24-3블록)에 전용면적 31~33㎡ 총 690실 규모의 ‘동탄 푸르지오 시티’ 오피스텔을 분양 중이다. 계약자에게는 계약금 5%(1개월 후 5% 추가 납부)에 중도금 50% 무이자 대출 혜택이 주어진다. 분양가 역시 3.3㎡당 600만원대부터 시작해 임대 사업 시 높은 수익률을 기대해 볼 수 있다. 또한, 동탄신도시에서 가장 큰 규모의 오피스텔로 삼성전자 나노시티 화성캠퍼스와 수원공장이 인접해 근로자 수요층이 탄탄하다. ‘동탄 푸르지오 시티’는 지역냉ㆍ난방 지역에 속하기 때문에 별도의 에어컨 실외기공간이 없어 내부 공간의 활용을 극대화했으며 여성 입주민들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일부 주차장을 여성전용으로 운용 예정이다. 교통 환경은 동탄신도시와 서울시 강남을 오가는 광역버스가 수시로 있고 현재 공사 중에 있는 수도권고속철도(수서~평택)가 2015년 완공(예정)되면 KTX 동탄역이 신설돼 수도권과 지방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예정이다. 또한, 자가용으로 용인서울 고속도로 흥덕IC를 이용해 서울 진ㆍ출입이 수월하다.

우미건설은 경기도 의정부시 의정부역사 인근에 소형 주거상품인 ‘의정부역사 쁘띠린’을 분양한다. 옛 그랜드관광호텔 부지를 개발해 지어지는 ‘의정부역사 쁘띠린’은 지하 1층 ~ 지상 15층 규모로, 전용면적 16~54㎡의 소형 오피스텔 58실을 분양 중이다. 전용면적 12~35㎡의 도시형생활주택 596세대를 포함해 총 654세대이다. 중도금 조건은 50% 무이자 대출이 가능하다. ‘의정부역사 쁘띠린’이 위치한 의정부 일대에는 신세계의정부역사(주)에서 시행중인 의정부 민자역사는 지하2층, 지상11층, 연면적 146,677㎡의 규모로 역무시설은 물론 대형 백화점, 문화시설, 8개 상영관의 복합영화관 등을 선보일 예정으로 2012년 5월 개점을 목표로 공사 중이다. ‘의정부역사 쁘띠린’에는 좁은 실내공간을 극복하기 위한 우미건설만의 특화된 수납시스템인 ‘수납증대 다락형 평면’이 적용된다. 수납증대 다락형 평면은 욕실상부를 활용해 넉넉한 수납공간을 제공하는 쁘띠린만의 차별화된 설계다.

서울시 강동구 길동에는 SK D&D가 시행하고 대우건설이 시공하는 ‘강동 큐브(QV) 2차가 분양 중이다. 전용면적 12~19㎡ 오피스텔 95실, 도시형생활주택 236가구 규모로 총 331실로 구성되어 있다. 이 오피스텔은 중도금 60% 무이자 융자가 가능해 계약자들의 자금 부담을 덜어 줄 수 있다. 인근에는 2012년 4월 삼성엔지니어링 본사가 들어서는 제 1첨단업무단지와 총 200여개 업체에 종사자 1만 5천여명이 입주하는 상일동 엔지니어링 복합단지가 들어설 예정이다. 지하철 5호선 강동역과 도보로 5분거리에 위치하여 산업단지 외에 서울 강남이나 여의도, 도심지역의 출퇴근도 용이하며, 인근에 강동성심병원을 비롯하여 서울아산병원, 보훈병원 등 병원도 많아 임대수요가 풍부하다.

대우건설은 ‘하남 푸르지오 시티’를 분양 중이다. 경기도 하남시 풍산택지지구 내에 지하 5층~ 지상 10층 규모의 오피스텔 452실로 구성된다. 확실한 임대수요를 기반으로 한 택지지구 내 입지하여 향후 안정적인 수익이 예상된다. ‘하남 푸르지오 시티’는 계약금 10%에 중도금 60% 무이자 융자가 가능해 입주 시까지 자금 부담이 적다. 2015년 말 입주 예정인 삼성엔지니어링 사옥과 직선거리로 3km내에 위치하며 63빌딩의 1.2배 규모의 초대형 아파트형 공장(ITECO)과도 불과 1.1km거리에 위치해 풍부한 임대수요를 자랑한다. 또한 신세계와 미국 ‘터브먼’이 합작하여 하남 수도권 최대 규모의 복합쇼핑몰(하남유니온스퀘어)을 건립할 예정(2015년)으로 부동산 가치 상승의 원동력이 될 예정이다.

서희건설은 12월 부산 광안리에 ‘서희 스타힐스 센텀프리모’ 약 630실을 분양할 계획이다. 공급 규모는 지하 5층~지상 20층 1개동 전용 20.6~47.5㎡로 공급된다. ‘서희스타힐스 센텀프리모’는 주변 시세대비 저렴한 3.3㎡당 400만원대부터 시작하는 파격적인 가격대와 분양혜택이 강점이다. 분양혜택은 계약금 10%, 중도금 50% 무이자 등의 조건과 함께, 분양권 전매제한기간이 없어 임대수익을 노리는 수요자들에게 최고 17%대의 고수익을 기대할 수 있을 정도로 투자가치가 높다. ‘서희 스타힐스 센텀프리모’ 견본주택은 12월 중 오픈 예정이다.

이밖에 서울시 강서구 동촌동 강서구청 사거리에 신안이 오피스텔 ‘강서 메트로칸’과 경기도 화성시 동탄신도시에 한미글로벌이 분양하는 ‘동탄 마에스트로’는 중도금 총 50% 전액 무이자 융자 조건으로 분양 중이다.

<강주남 기자 @nk3507> 
namk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