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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화려함 뺀 담백한 수묵 추상
이두식 교수 개인전
동양정신을 현대의 추상 양식으로 풀어내는 이두식 교수(64ㆍ홍익대)가 12~25일 서울 관훈동 노화랑에서 개인전을 한다. 올봄 중국 베이징의 중국미술관에서 ‘심상 풍경 축제’라는 이름으로 대규모 개인전을 열었던 작가는 이번에 그 귀국보고전 형식의 전시를 연다.

이두식의 그림은 화려한 오방색을 사용한 ‘축제’ 시리즈가 유명하다. 빨강, 파랑, 노랑이 활달하게 어우러진 이 연작은 그 흥겨움이 작가의 트레이드마크나 다름없다.

그런데 이번 개인전에선 수묵화의 느낌을 살린 신작을 중점적으로 선보인다. 오방색의 화려함 대신 연륜에서 우러나온 은은한 추상을 내놓은 것. 작가는 “나이가 들면서 기름기를 뺀 담백한 맛에 자꾸 끌린다”며 “요즘엔 수묵과 서예필법을 결합한 ‘심상’과 ‘풍경’ 연작에 빠져 있다”고 밝혔다.

이두식의 회화는 마치 제의를 치르듯 본능적 힘이 작품의 동력이 되고 있다. 동양미학의 요체인 기운생동(氣運生動)이 그의 기질과 만나 자유로운 필세 속에 내적 열정을 뿜어내는 것. 그의 작품이 표현주의적 작업이자 ‘내적 풍경화’로 평가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이두식의 신작은 추상화이지만 한편으론 구상적으로도 보인다. 상형문자인 한자를 즉흥적인 필치로 곁들인다든지, 인간의 형상을 풀어헤치듯 이입시켜 어딘지 형상성이 숨어 있는 듯하다. 동양의 수묵정신에 맞닿아 있는 서예적 필세를 무념무상의 상태에서 자유롭게 구사한 작품들은 긍정적이고도 낙천적인 우리의 감성을 표현하고 있다.

중국중앙미술학원 짜오리 교수(미술평론가)는 “이두식의 동양적 추상은 어떤 것에도 얽매이지 않는 삼라만상과 무한한 삶의 다양성을 담고 있다”며 “특히 추상미술 속에 서예의 붓질을 살려 몸과 마음이 하나로 통합되는 경지에 이르렀다”고 평했다. (02)732-3558

이영란 기자/yrlee@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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