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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맞붙는 위탄2-슈스케3...새 스타탄생 벌써 열기
대박 드라마가 없는 요즘, 시청자들은 ‘리얼’ 드라마를 기다린다. 바로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빅2’로 불리며 시작 전부터 화제의 중심에 선 MBC ‘스타오디션-위대한 탄생’(이하 ‘위탄’)과 Mnet ‘슈퍼스타 K’(이하 ‘슈스케’)다. 위탄2는 다음달 초에 감동스토리의 첫장을 열고, 시즌3를 맞은 슈스케는 지난 12일 이미 시작됐다. 두 프로그램은 지난 10일과 11일 하루 차이로 기자간담회를 열며 드라마보다 더 극적인 ‘리얼 스토리’에 시청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서바이벌이라는 같은 포맷이지만 방송경로, 진행 스타일, 출연진의 특성까지 닮은 듯하면서도 달라 비교대상이 되고 있다.

우선 두 프로그램은 공중파와 케이블이라는 큰 차이가 있다. 시청자층을 바꾸게 만드는 이 같은 태생의 차이는 사실, 진행 방식과 스타일 그리고 출연진까지 다르게 만든다. ‘위탄’의 경우 10~20대부터 나이 지긋한 어른들까지 시청층이 폭넓다. 그래서 시즌1은 ‘슈스케’에 익숙한 시청자들에겐 조금 지루했고, 상하가 분명한 멘토제가 낯설고 불편했다. 반면 비교적 규제로부터 자유로운 ‘슈스케’는 젊은 세대의 절대적인 지지 속에 ‘위탄’보다 빠르고 긴장감 넘치는 편집방식을 보여줬다. ‘영혼을 파는 편집’이란 불명예를 떠안기도 했던 ‘슈스케’는 지난 12일 방송된 시즌3 첫 방송에선 탈락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기물파손을 한 ‘난동녀’의 모습을 여과없이 내보내 빈축을 사기도 했다. 

타깃 시청자가 다른 만큼 새로운 여성 심사위원(멘토)도 다르다. ‘위탄’은 ‘나는 가수다’의 요정 박정현을, ‘슈스케’는 힙합 가수 윤미래<사진>를 앉혔다. 또 김성주와 오상진이 각각 MC로 발탁되면서, 선후배 간 선의의 경쟁도 흥미롭다. 하지만 두 프로그램의 진정한 경쟁은 시청률이나 심사위원(멘토)의 평이 아니다. ‘위탄’이 얼마나 ‘위대한 탄생’을 이뤄낼지 또 ‘슈스케’를 통해 얼마나 ‘슈퍼스타’가 나올지에 있다. 이는 공정하고, 진정성 있는 오디션 과정을 통해 1차적으로 이뤄져야 함은 물론이다. 또 ‘쇼’ 이후에 오디션 합격자들을 어떻게 관리하느냐도 두 프로그램의 완성도를 판가름할 수 있는 잣대다.

지난 10일 MBC 일산 드림센터에서 열린 ‘위탄’ 멘토 5인의 기자간담회에서 가수 이선희는 “위탄이든, 슈스케든 그것을 통해 탄생한 스타들이 어느 방송이든 넘나들 수 있게 문을 열어달라”며 “내가 MBC ‘강변가요제’를 통해 데뷔해 KBS 무대엔 서지 못했는데 80년대에 하던 걸 아직도 해야 하느냐”고 쓴소리를 날렸다.

서바이벌 프로그램의 홍수 속에서도 두 프로그램은 여전히 건재하다. 초창기 ‘위탄’에 저렴한 간접광고(PPL)로 소위 ‘대박’을 냈던 한 패션업체는 이번 시즌엔 높아진 진입장벽에 아직도 제작진과 협찬가를 조율 중이다.

두 프로그램 모두 합격자에 대한 사후 관리를 두고 논란이 많았는데 시즌이 거듭할수록 ‘통 큰’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지도 관심이다. 허각이 ‘위탄’에서 축하무대를 펼치고, 백청강이 ‘슈스케’에서 춤추는 장면을 본다면 감동은 배가 될 것이다. 

박동미 기자/ pdm@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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