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 팽창 상권 주변부 상가·매물 많은 곳은 피하라
상가투자 6계명
최근 잇단 금리인상으로 대출을 받아 투자를 하던 투자자들이 점차 자산에 대한 안정성을 꼼꼼히 따지는 투자로 눈을 돌리면서 상가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성공적인 상가투자를 위해서는 필요한 좋은 상권에 대한 눈을 키워야 한다고 조언한다. 좋은 상권의 좋은 입지를 찾기 힘들다면 투자해서는 안 될 나쁜 입지의 상가를 보는 눈부터 길러보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다음은 전문가들이 권하는 상가투자 6계명이다.

▶상권팽창의 주변부 상권을 피하라=팽창하는 상권의 주변부 상가는 기대만큼 상권 활성화가 이뤄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해야한다. 확대되는 상권의 주변부에는 일반 주택이 상가주택으로 용도 변경을 해 상권이 확대되는 경우가 있다.

▶매물로 나온 상가가 많은 상권은 피해가자=장사가 잘되는 지역일수록 매물을 찾는 것이 어렵기 마련이다. 이는 상권이 위축돼 가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중개업소를 최대한 많이 방문해 상권을 진단해야 한다.

▶상권 구성업종이 기술서비스 위주도 기피 대상=상가는 주변업종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보기 마련이다. 그러나 세탁소, 세차장, 정비업소 등 기술서비스업종 위주로 상권이 형성된 지역은 한정된 업종만 생존이 가능하다.

▶보행자통로가 지나치게 협소하거나 넓은 곳도 좋지 않다=보행자의 시야가 적절한 수준을 유지해야 노출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데 지나치게 좁을 경우엔 앞 점포에 가려 뒷 점포는 상대적으로 노출이 어렵기 때문이다.

▶고갯마루 상권은 상권으로서의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특별한 호재가 없는 이상 고갯마루상권이나 비탈길이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상권은 피해야한다. 상권의 연속성이 이어지지 않고 단락되어 흐름이 끊기기 십상이다.

▶분할된 상권이 유입인구를 절반으로 줄인다=상권이 도보통행으로 교차이용이 가능하지 않은 상권도 피하는 것이 좋다.

선종필 상가뉴스레이다 대표는 “주변에 초대형유통시설이 있는 상권이나, 권리금이 없는 점포가 많은 상권 등도 피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강주남 기자/namk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