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 젊어진 정치, 한나라당 청년국
Special Interview
<정유나 대학생기자>정치를 교과서로만 배운 사람, 술자리에서 으레 나오는 정치 얘기에 꿀 먹은 벙어리가 되는 사람, 현실 정치에 갑갑함을 느끼는 사람, 얼굴까지 붉혀가며 신랄하게 정치인 험담하기는 싫은 사람이라면 한나라당 청년국과 함께 ‘정치적’으로 놀아보길 권한다. 

김현태
한나라당 청년국

안녕하세요. 한나라당 청년국 차장 김현태입니다. 한나라당 청년국은 <2030 청년위원회> 산하 정치 조직입니다. 청년국은 현재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여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정당에서 운영한다고 해서 정치적이고 딱딱한 활동만 있을 거라고 생각하나요? 미래 정치인을 꿈꾸는 이들에게는 미래세대 위원회를, 강연을 통해 정치인과 만나고 싶다면 캠퍼스 Q를, 대학생만의 참신한 발상으로 정책을 만들고 싶다면 정책 개발단을 추천합니다. 이외에도 봉사단인 희망보따리, 한국문화 홍보대사인 히스토리까지…. 다채로운 기회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함께하는 즐거움

아무래도 ‘희망보따리’ 봉사활동이 기억에 많이 남아요. 한 달에 한 번 정기적으로 봉사를 가고 있습니다. 2월에는 강원도 폭설 피해 현장에 가서 복구 작업에 참여했어요. 주문진 수산시장에 눈이 많이 왔잖아요. 실제로 보니까 옥상이 무너지고 벽에 금이 가고 심각하더라고요. 열심히 하려는 희망보따리 친구들이 기특하셨던지 어르신들께서 회 한 접시라도 주시려는 모습을 보고 도리어 저희가 고마움을 얻어 왔습니다. 

정치, 현실을 개선하는 힘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정치’하면 국회의원을 떠올리고 정치 자체를 불신과 냉소로 취급하는 분들이 많은 게 사실입니다. 정치를 정치인들만의 전문영역이라고 생각하지만, 입법 활동은 정치의 일부분에 불과해요. 우리들 생활의 전부가 정치의 영역에 포함됩니다. 정책연구원이나 정책 개발단은 그런 점에서 의미가 있어요. 개발단에 참여한 대학생은 한 달 동안 각계 전문가로부터 강연을 들은 후에 팀별로 정책 콘텐츠를 개발하는 과정을 거쳐, 현실에서 부딪치는 문제들을 개선하고자 많은 노력을 합니다. 이곳에서는 정치를 개선하고 사회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의지를 정책적으로 실현할 수 있어요. 전공은 상관없습니다. 정치외교학과가 아니라 사회복지학과라면 사회복지 정책을 만들 수 있어서 오히려 유리하기도 합니다. 

열린 시각으로 소통하라 

한나라당만의 정책이나 이념을 일방적으로 강요하려고 하지 않아요. 열린 시각에서 정치와 대학생이 소통할 기회를 보다 많이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실제로 릴레이 정치특강인 캠퍼스Q는 틀에 박힌 강연에서 탈피해 오세훈 서울시장, 김문수 경기도지사의 강연을 세종문화회관과 통일전망대에서 했어요. 사회적 이슈에 관심이 있는 대학생들도 참여하다보니까 질의응답 시간에는 꽤 날카로운 질문이 나오기도 합니다. 얼마 전 무상급식 논란이 한창일 때, 한 대학생이 오세훈 시장에게 무상급식 질문을 했는데, 강연장이 순간 열띤 토론장으로 바뀌었던 적이 있어요. 강연은 정치인들도 대학생의 의견을 들을 수 있고 역으로 대학생도 살아 있는 정치와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열정과 패기

대학생과 부대끼고 함께하니까 젊음의 패기와 젊음이 주는 활력을 느낍니다. 2009년 초에는 저와 김동열 대학생과 함께 희망투어를 떠났는데, 한나라당 깃발을 꽂고 배낭 메고 여의도 당사에서부터 속초까지 걸어가면서 마주치는 사람들과 일일이 인사를 나눴어요. 그때가 글로벌 경제위기가 터지고 경제가 안 좋았을 때였거든요. 정당을 떠나 많은 분들이 힘내라면서 함께 해주셨습니다. 로드투어에 1Km라도 같이 걸어주려 했던 분들, 차를 타고 지나가면서 파이팅해줬던 분들, 식당에서 밥 한 공기 더 주시려 했던 아주머니 모두 잊지 못할 거예요. 

경험이 주는 교훈

1월에 정책 연구원 과정이 끝났습니다. 참여했던 사람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는데 대부분 만족했어요. 실제로 정치에 대해 막연한 거부감을 갖고 있었던 친구들조차 생각이 바뀌었죠. 4대강 현장에 직접 가보고 공사현장도 답사해보면서 환경부 실무자의 입장도 들었습니다. 실제로 정치는 이해가 상충하면서 갈등을 조정해가는 과정이잖아요. 정책을 실행하는 과정을 몸소 체험할 수 있습니다. 

한나라당 2030정책개발단 모집

누가   대한민국 20~30세대 중 주부ㆍ직장인ㆍ학생 OO명

언제   매일, 매시간, 언제라도

어디서 한나라당 ‘2030 정책개발단’ 온라인 카페(http://cafe.naver.com/changehannara)

무엇을

     생각이 생활을 바꿀 수 있습니다!

     경험과 실생활이 정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활동이 필요합니다.

     ⊙ 기존 정책에 대한 문제점 지적 및 해결방안 제시

     ⊙ 관심 있는 정책토론과 다 함께 정책 만들기

     ⊙ 정책 아이디어 수시 제안

     ※ 여러분들의 정책의견, 아이디어는 당 정책에 적극 반영합니다.

문화유산 홍보단 History

누가    우리의 전통문화유산을 아끼고 사랑하는 2030세대 누구나

언제    한달에 한번(정기답사는), 본인이 답사 및 홍보하고자 할 때(개인답사)

어디서  각 문화유산 답사 후 포스트 작성할 수 있는 곳 어디에서든

무엇을  전국에 있는 우리 문화유산의 가치를

어떻게  우리 문화유산 홍보 포스트 작성으로 블로그 운영

        직접 몸으로 보고 느끼는 알찬 프로그램의 정기답사

※ 우수한 홍보포스트를 선정하여 컨텐츠에 대한 소정의 고료를 드립니다.

※ 문 의 : 한나라당 청년국 (☎ 02-3786-3382~5)

순수자원 봉사모임 희망보따리

월 1회 정기봉사

언제든지 자유롭게 참여 가능

커뮤니티 : http://club.cyworld.com/hopepackage

http://www.camhe.com) 제공>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