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예산 낭비 심한 ‘시선유도봉’, ‘조립식 시선유도봉’으로 해결

여러 시선유도봉 파손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보수작업 할 필요 없고, 작업시간 1분 채 안 걸려


현대사회에 들어오면서 인구가 증가하고 도시화 현상이 일어나면서 교통량이 많아지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좁은 국토공간에 비해 많은 교통량은 교통정체를 일으키고 교통사고의 증가를 가져왔다.


이에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교통질서를 확립하기 위해 정부는 도로안전시설을 설치하게 되었으며, 그 중 특히 시선유도봉(차량유도봉)을 많이 발견할 수 있다. 이런 시선유도봉은 운전자들의 시야를 밝혀 주어서 실수를 방지해주고 교통사고를 예방시켜준다. 이러한 효과 때문에 시선유도봉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시선유도봉의 지나친 설치로 인해서 시선유도봉이 예산낭비의 한 원인으로 지목받고 있다. 구청별로 차이가 있지만 서울시의 시선유도봉의 가격이 높은 곳은 1개당 10만원(재료비+노무비)의 원가가 들어간다고 한다. 100개를 설치하면1천만원이 들어간다. 서울시 곳곳에 세워져 있는 시선유도봉이 이정도 원가를 갖는다면 그 총예산은 어마어마하다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울러, 그동안 도로 곳곳에 설치된 시선유도봉은 먼지와 매연으로 오염돼 반사효과가 떨어지고 부서진 채로 방치되어 본래의 안전기능과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애물단지로 전락한 시선유도봉의 문제점을 해결한 새로운 방식의 시선유도봉이 선보여 화제를 모으고 있다. 신도산업㈜(www.moosago.com)의 ‘조립식(분리형)시선유도봉’이 그 주인공.


신도산업㈜의 ‘조립식(분리형)시선유도봉’은 하부베이스와 유도봉으로 나누어져 초기 설치는 기존 시선유도봉과 비슷한 수준이지만 유지보수 시에는 노면에 고정시킨 하부베이스를 그대로 둔 채 유도봉만 돌려 교체하면 보수가 끝나기 때문에 유지보수 시 경제적인 측면과 효율적인 부분에서 단연 돋보이는 제품이다.


아울러, 교체작업 시에도 특수차량이나 설치요원의 인원도 3명 이상씩 투입 될 필요 없이 봉만 돌려 간단하게 교체 작업을 할 수 있다. 또한, 작업시간도1분이 채 걸리지 않으며, 노면에 또 다른 구멍을 뚫거나, 여러 시선유도봉이 파손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보수작업을 할 필요가 없어 기존 시선유도봉에 비해 훨씬 효울적이고 합리적이다.


특히, ‘조립식 시선유도봉’은 초기 설치비용이 개당 3만원, 보수비가 1만원 정도라는 장점이 있다. 연간 20만개의 시선유도봉을 신설 보수 할 경우, 연간 예산이 140억원에서 무려 100억원 절감된 40억원으로 줄어든다. 이와 같이 경제적인 ‘조립식시선유도봉’은 예산을 절약하는 것에 톡톡한 효자노릇을 하고 있다.


조립식(분리형)시선유도봉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www.moosago.com)를 통해 알 수 있다.


헤럴드 생생뉴스/onlin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