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韓-UAE 스마트시대 동반성장..시스템 반도체분야 전략제휴
우리나라가 올해 하반기 중에 시스템 반도체 제조(foundry) 분야 2위인 아랍에미리트(UAE)와 시스템 반도체 분야 육성을 위한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기로 했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28일 “이명박 대통령은 임기내 시스템 반도체 분야에서 미래 성장동력의 돌파구를 만들어 제2의 반도체 신화를 이어가겠다는 구상”이라며 “양국이 전략적 제휴를 통해 상호 보완하면 단기간내 시스템 반도체 분야의 지각변동을 이끌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의 미래기획위원회와 UAE 아부다비의 미래전략기구(EAA)는 최근 공동분석을 통해 시스템 반도체 분야가 양국 협력 가능성이 매우 높아 시급히 추진해야 할 과제라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며 “올해 하반기쯤 구체적인 제휴관계를 체결하기 위해 현재 치밀한 준비가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이 대통령은 지난 1월 21일 미래기획위 신년 보고 때 시스템 반도체분야 등을 거론하며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하루라도 빨리 범부처적으로 국가 역량를 집중해 육성하라”고 지시했다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

시스템 반도체는 스마트폰, 디지털TV, 게임기 등 새로운 전자제품이 속속 등장하고 자동차, 중공업 등 기계분야가 전자적 제어 기능을 부가하면서 연 6∼15%의 고속성장을 거듭하고 있으며 지난 2009년 세계 시장 규모가 200조원으로 메모리 반도체 시장(45조원)의 4배를 넘어섰다.

우리나라는 메모리 반도체 분야에서는 세계 1위이지만 시스템 반도체 분야에서는 세계시장 점유율 3%로, 하위권을 맴돌고 있는 상황이다.

<양춘병 기자@madamr123> y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