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 갈수록 오르는 부산 아파트값... 분양가에 실거래가도 상승

-부산 분양시장, 3.3㎡당 평균 분양가 6,000만원대의 역대 최고가도 나와
-실거래가도 상승세 이어져... 사상구에선 전년 대비 1억원 가량 가격 상승 보이기도

 


부산 아파트값의 상승세가 거침없이 이어지고 있다. 실제 부산 아파트 시장은 분양가격의 오름세와 함께 매매시장의 실거래가도 상승세를 보이면서 수요자들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부산 분양시장은 올해 분양가격이 폭등 수준으로 오르고 있다. 특히 3.3㎡당 평균 분양가가 6,000만원대로 역대 최고 분양가를 기록한 단지도 나왔으며, 이를 제외하고도 일부 단지들은 평균 3,000만원대에 공급되는 모습도 계속되고 있다.

이에 최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가 발표한 자료에서는 올해 부산지역에서 분양한 단지들의 평균 일반분양가가 3.3㎡당 평균 2,200만원대로 조사돼, 3년 전 대비 무려 25%가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여기에 부산은 매매시장의 가격 상승세도 빠르게 이어지고 있다. 특히 이는 해운대, 수영 등 주요 지역이 몰려있는 동부산, 중부산뿐만 아니라, 서부산에서도 나타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실제 국토교통부실거래가에 따르면, 서부산 일대 사상구 덕포동에 위치한 '사상중흥S-클래스그랜드센트럴'의 경우는 전용면적 84㎡가 6월 6억9,250만원에 거래되면서, 직전 거래 가격 대비(2023.08_6억원) 무려 1억원 가량이 오른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상황이 이렇자, 부산 수요자들 사이에서는 아파트 가격이 더 오르기 전에 내 집 마련에 나서야한다는 인식이 강해지면서, 가격경쟁력이 우수한 아파트를 찾는 움직임이 더욱 커지고 있다.

그런 가운데 부산 사상구에서는 지난달 28일 견본주택을 개관하고 분양을 본격화한 '더샵 리오몬트'가 이와 같은 부산 아파트의 가격 상승세와는 대조되는 합리적인 분양가를 책정해 연일 관심을 높이고 있어 눈길을 끈다.

실제 이 단지는 3.3㎡당 평균 1,700만원 대, 전용면적 84㎡ 기준 5억원 대 분양가가 책정됐는데, 이는 최근 비슷한 시기에 공급된 부산 내 새 아파트들이 최대 3,000만원대 이상까지 분양가가 오른 것과 비교하면 상당히 경쟁력이 있는 가격이라는 업계의 분석이다. 

더샵 리오몬트 분양관계자는 "여기에 단지는 1차 계약금 1천만원 정액제와 중도금 60% 전액 무이자 대출 조건이 적용돼 수요자들의 가격 부담은 한 번 더 줄어들 전망"이라며 "특히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통해서는 수천만원 이상이 들어가게되는 금융비용도 아낄 수 있어 수요자들의 높은 호응이 계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더샵 리오몬트는 사상구에서는 처음으로 공급되는 더샵 브랜드 아파트로 지하 3층~지상 최고 29층, 11개동, 전용면적 39~84㎡, 총 1,305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이 중 일반분양은 전용면적 59·72·84㎡, 866가구다.

단지는 도보로 약 370m 떨어진 곳(도보 5분거리)에 '사상~하단선'의 엄궁역(‘26년 개통예정)이 입주(‘27년 예정) 전 개통을 앞둔 역세권 아파트로 조성되며, 특히 인근에는 부산의 제2청사 역할을 할 '서부산 행정복합타운('27년 예정)'과 기숙형 중학교와 자율형 공립고의 설립(추진) 등의 개발호재가 진행되고 있어 미래가치가 우수하다.

정주여건도 좋다. 동궁초, 엄궁초를 도보로 통학할 수 있어 안심통학권을 확보하고 있으며, 승학산과 낙동강을 곁에 품은 배산임수 입지와 함께 을숙도 생태공원, 삼락 생태공원, 엄궁 유수지공원 등이 근거리에 있어 힐링 라이프를 누릴 것으로 기대된다. 이 밖에도 롯데마트, 이마트, 사상버스터미널, 관공서 등도 가깝게 자리해 주거 편의성도 뛰어나는 평가다.

또한 상품성도 강점으로 먼저 부산에서는 최초로 종로엠스쿨과 협약을 맺고 입주자 자녀를 대상으로 하는 초·중등 영어, 수학 교육 등의 교육특화 서비스를 2년간 무상으로 제공한다. 특히 이는 최근 사교육비 증가세가 계속되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또 한 번의 가격 절감 효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게 분양관계자의 설명이다.

이외에도 단지는 커튼월룩 설계와 프리미엄 강건재를 이용한 측벽패널 'PosMAC 스틸아트월'을 적용해 특화 외관을 구성했고, 더샵의 첨단 기술이 집약된 스마트홈 서비스 ‘아이큐텍(AiQ TECH)’을 통해 입주민들의 보안부터 편의, 건강까지 주거생활을 한층 더 높일 예정이다.

더샵 리오몬트의 견본주택은 부산광역시 서구 동대신동1가에 마련돼 있으며, 입주는 2027년 6월 예정이다.

kim3956@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