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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피카소 명화에 접착제 바른 손 붙인 이유는…기후 대응 촉구
‘한국에서의 학살’ 그림에
순간접착제 바른 손 붙여
보호막 덕에 훼손은 막아
“기후위기 전쟁·기근 다르지 않아”
“그림 속 비극 되풀이 막자” 취지

환경운동가들이 호주 멜버른 빅토리아 국립미술관에 전시된 ‘한국에서의 학살’에 순간접착제로 손을 붙이고, ‘기후위기=전쟁+기근’이라는 검은색 플래카드를 발밑에 두고 시위를 벌이고 있다. [AFP]

[헤럴드경제] 기후변화 대응을 촉구하는 환경 활동가들이 파블로 피카소의 명화에 순간접착제로 손을 붙이는 사건이 발생했다.

CNN 방송 등에 따르면 영국의 환경단체 ‘멸종저항’(Extinction Rebellion·XR) 회원 2명은 9일(현지시간) 호주 멜버른의 빅토리아 국립 미술관에 전시된 ‘한ㅐ국에서의 학살’ 위에 순간접착제를 바른 자신들의 손을 붙였다.

각각 49세, 59세인 호주 출신의 두 남녀는 당시 “기후 위기 = 전쟁+기근”이라고 적힌 검은색 플래카드를 발밑에 두고 이 같이 행동했다.

다행이 이들의 행위는 그림 위에 보호를 위한 아크릴 수지 커버를 씌워놓은 덕에 작품 훼손으로 이어지진 않았다.

이들 중 남성 행동가는 기후변화가 계속되면 그림 속 묘사된 고통을 현대 사회가 겪을 수 있다는 것을 국제사회에 환기하고자 이 같은 방법을 동원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기후변화와 인간의 고통이 떼어낼 수 없는 관계이며, 지금처럼 하면 우리의 안전을 보장해주던 모든 것이 결국 붕괴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한국에서의 학살’은 ‘게르니카’(1937), ‘시체 구덩이’(1944∼1946)와 더불어 피카소의 반전 예술 3대 걸작으로 꼽힌다. 한국전쟁 발발 6개월 뒤인 1951년 1월 완성한 작품으로 철제 갑옷으로 무장한 군인들이 임산부, 소녀 등 벌거벗은 여성들을 총살하려는 모습을 담았다.

빅토리아 국립 미술관은 성명에서 “이들의 손이 작품에 아무런 해를 끼치지 않았다”며 아세톤을 사용해 손을 커버에서 조심스럽게 떼어냈다고 설명했다. 운동가들은 현지 경찰에 체포됐다가 조사를 받고 풀려났다.

onlinenews@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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