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美, ‘한국은 8월말까지 '칩 4 동맹' 동참 여부 답변달라’
미-한-대만-일본 등 반도체 동맹 결성해 대(對) 중국 견제
[AFP]

[헤럴드경제=한지숙 기자] 미국 정부가 반도체 공급망 협력체 구상인 '칩 4 동맹'에 한국이 참여할 지 여부를 8월 말까지 결정해달라고 요청했다.

13일(현지시간) 워싱턴 소식통에 따르면 미국은 최근 외교 채널을 통해 우리 정부에 이런 입장을 전달했다.

'칩 4 동맹'은 미국, 한국, 대만, 일본 등 4개국 간의 반도체 협력을 확대하고 강화하기 위해 미국 정부가 꺼낸 구상으로 알려졌다.

미국 정부가 사용하는 명칭은 '동아시아 반도체 공급망 네트워크'이지만 언론에서는 '칩 4 동맹(영어 약칭은 Fab 4)'으로 표현하고 있다.

미국 정부는 지난 3월께 이런 방침을 밝힌 뒤 관련국과 의견 교환을 해왔다. 다음달 말 이를 실현하기 위한 실무자급 회의를 진행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칩 4 동맹'은 미국이 시스템 반도체 설계에 강점이 있고 한국, 대만 등은 반도체 생산 강국이라는 점에 착안한 반도체 공급망 협력 체제 성격이다.

중국이 국가로 인정하지 않는 대만이 참여 대상에 포함돼 있고, ‘반도체 굴기’를 내세워 반도체를 국가 전략산업으로 키우고 있는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미국은 지난 5월 일본에서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를 출범시키는 등 중국 대응을 위해 동맹과 파트너 국가들과 안보 뿐 아니라 경제적 협력도 강화하고 있다.

jsh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